강산을 바꿔도 `IT는 하류 신세`

English Translation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4대 강 살리기 IT 접목 주요 프로젝트

정부 녹색뉴딜 사업의 핵심으로 꼽히는 4대강 살리기에 정보기술(IT)을 적극 활용하려는 움직임이 거의 없어 4대강 정비 사업이 너무 근시안적으로 추진되지 않느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4대강 살리기는 전통적인 토목공사를 통한 하천 및 주변 시설물 정비와 함께 향후 첨단 유비쿼터스 기술을 발판으로 수질, 위험물 등을 과학적으로 관리할 수 있어야 효과가 배가되기 때문이다. IT서비스 업체 등 관련 업계와 학계 전문가들도 4대강 살리기 사업이 아직 초기 기획단계인 만큼 IT를 접목한 정책을 적극적으로 개진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16일 관계기관 및 관련업계에 따르면 정부는 이달 초 국토해양부를 주축으로 환경부, 문화관광부, 행정안전부, 농림수산식품부, 지식경제부, 문화재청 등 관계부처의 기획 인력이 참여하는 범정부차원의 태스크포스 ‘4대강 살리기 기획단’을 발족했다.

기획단은 5월까지 ‘4대강 살리기’ 마스터플랜을 수립키로 하고 현재 각계 전문가 자문과 의견 수렴에 한창이다.

하지만 기획단이 초기 사업계획을 댐·저수지 등 토목공사 중심으로 짜기 시작하면서 전문 자문그룹에 IT업계 관계자들이 철저하게 배제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전문가 자문용역 프로젝트도 대부분 토목공사에 맞춰지고, 아직 IT관련 용역은 한 건도 발주하지 않은 상태다. 정부의 관심이 멀어지자 새정부 출범에 맞춰 ‘디지털 대운하’와 관련한 사업 아이디어를 경쟁적으로 쏟아내던 IT서비스 업체들도 4대강 살리기에 대한 고민을 잇따라 중단하고 있다.

IT서비스업체 한 임원은 “오염 감시에서 재난 예방에 이르기까지 IT를 활용한 아이디어를 새정부 초기에 적극적으로 개진했지만, 반응이 없어 시간과 인력만 낭비한 셈이 됐다”며 “4대강 정비 프로젝트가 이제 본격 가동됐지만, 정작 관심을 갖는 IT서비스업체는 거의 전무할 정도”라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이 같은 분위기가 자칫 반쪽짜리 4대강 살리기로 이어질까 우려하고 있다.

김성조 한국정보과학회장은 “4대강 살리기는 단순한 토목공사를 넘어 수질 등 환경감시시스템과 홍수 범람이나 시설물 안전 관리를 위한 지능형 재난관리시스템 등이 갖춰져야 실효를 거둘 수 있다”며 “이 같은 IT인프라 구축계획은 초기 토목공사 계획과 함께 수립돼야 효과를 볼 수 있다”고 지적했다.

전문가들은 이외에도 △댐·하천 시설물 관리를 위한 통합관제센터 구축 △RFID/USN기술을 활용한 4대강 유역 시설물 관리 △재난 사전 예측·예방시스템 △관광·상업 정보 등 미디어 전광판 구축 △하천 주변 지능형 경관 조명 등 다양한 분야에서 IT를 활용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4대강 살리기 기획단 관계자는 이에 대해 “기획단 활동이 아직 초기 단계여서 구체적인 의견이 수렴되지 않았을 뿐이지 IT 접목 방안도 범 정부차원에서 고민할 계획”이라며 “현재 지식경제부를 중심으로 친환경 LED 조명을 하천 경관 조명으로 사용하는 방안 등은 일부 기획 중”이라고 말했다.

장지영기자 jyajang@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