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Daum 에디터’ 오픈소스로 공개

다음커뮤니케이션(대표 최세훈)은 카페·블로그·한메일 등에 적용해 안정성과 편리성을 검증 받은 ‘Daum 에디터’ 서비스를 오픈소스로 전격 공개한다고 17일 밝혔다.

이에 따라 웹서비스 개발자 및 중소업체에서는 새로운 에디터 개발을 위한 비용과 시간을 줄일 수 있게 됐다.

다음이 지난 2007년 선보인 ‘Daum 에디터’는 UCC 제작에 최적화 된 웹 편집기다. 다양한 폰트와 크기, 문단과 글 흐름 정렬, 들어쓰기·내어쓰기 등 다양한 편집 기능을 제공한다.

특히 이번에 오픈하는 ‘Daum 에디터’에는 시멘틱 정보 웹 에디터라는 개념을 도입했다. 사용자가 생산하는 콘텐츠에 데이터간 상호 연결성을 더해주는 웹 정보를 포함시켜 시멘틱 검색 기술과 데이터 연결이라는 데이터 생태계를 구현했다. 또 지도·도서·영화 등 다양한 오픈 API와 연동할 수 있도록 해 다양한 콘텐츠를 삽입할 수도 있다.

다음은 국내는 물론 해외 개발자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구글 코드(code.google.com/p/daumopeneditor)를 통해 공개할 예정이다. 또 앞으로는 개발자 가이드 및 설명 문서의 다국어 지원을 통해 국외 개발자의 참여를 점차 확대해 갈 계획이다.

국내 오픈소스 개발 참여자 확대를 위해서는 오는 10월 24일 ‘Daum Devday(데브데이)’ 행사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재혁 CTO(최고기술책임자)는 “다음은 정보 공개와 참여를 통한 열린 웹 환경 구축을 위해 서비스 플랫폼 공유와 개방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며 “이를 통해 국내 정보 플랫폼의 개방화가 가속화되어 양질의 온라인 정보 공간 구축을 이룰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순기기자 soonkkim@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