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N, 저작권 보호에 앞장

NHN이 저작권 보호 및 바람직한 콘텐츠 이용 문화 확립에 발벗고 나섰다.

이의 일환으로 NHN(대표 최휘영)은 14일 용산 국립 중앙박물관에서 진행되는 ‘2008 CC Korea 국제 컨퍼런스 (http://www.creativecommons.or.kr/conference/kor/)’를 후원한다고 밝혔다.

CC Korea(Creative Commons Korea) 주관으로 진행되는 이번 컨퍼런스는 국내외 성공적인 CCL 적용 사례를 공유함으로써 바람직한 콘텐츠 이용에 대한 국내 인식을 개선하고 향후 CCL 활용 방안에 대한 방향성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다.

특히, 이번 행사에는 CC 창립자인 로렌스 레식 교수(Lawrence Lessig, 美 스탠포드 로스쿨)를 비롯해 학술, 산업, 미디어 및 예술 분야의 국내외 전문가들이 참석해 디지털 시대의 균형 있는 저작권과 공정한 콘텐츠 이용에 대한 심도 깊은 논의가 진행된다.

NHN은 이번 컨퍼런스에 ‘네이버 서비스에서 CCL의 현재와 미래’라는 주제로 참여해 네이버의 블로그와 카페 서비스에 구현된 CCL의 기술적 내용과 도입 취지, 향후 서비스 방향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교류할 예정이다.

함종민 NHN NSO(Naver Service Officer)는 “콘텐츠의 생산, 유통이 자유롭게 이뤄지는 디지털 시대에서는 저작권 보호 노력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활동을 통해 이용자의 저작권 보호는 물론 공정한 콘텐츠 이용문화가 확립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 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NHN은 지난 달 네이버의 카페와 블로그 서비스에 CCL을 도입하는 한편 저작자가 권리를 직접 찾을 수 있도록 고객센터, 게시중단 요청서비스 등 24시간 신고 시스템을 운영하고 상시 인터넷 환경정화 캠페인을 진행하는 등 저작권 보호를 위해 다각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전자신문인터넷 조정형기자 jenie@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