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젠 위치 정보로 논다!

방문한 장소 공유…게임 요소 도입

이달 중 게임 요소인 `배지 시스템`을 도입하는 파란의  위치기반서비스 `아임인`
이달 중 게임 요소인 `배지 시스템`을 도입하는 파란의 위치기반서비스 `아임인`

 위치기반 서비스가 게임 요소를 강화하며 사용자를 끌어들이고 있다. 스마트폰 사용자가 방문한 특정 장소를 친구와 공유하고 정보를 교환하는 위치기반 서비스 인기가 높아지는 가운데, 주요 업체가 게임 요소를 도입해 사용자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위치 기반 서비스 원조격인 ‘포스퀘어’는 특정 장소에 가장 자주 체크인을 하는 사람에게 주는 ‘시장’ 타이틀을 놓고 사용자가 경쟁하게 하는 등 게임 요소를 도입해 인기를 모았다. 국내에서도 위치 기반 서비스가 본격적으로 도입되면서 다양한 게임과 놀이 요소로 사용자 잡기에 나섰다.

 시온(대표 안병익)은 최근 위치기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씨온’을 업그레이드하며 레벨 랭킹 경쟁 등 게임 요소를 대거 강화했다. 특정 장소에 가장 많이 체크인 하는 사람들에게 주는 ‘캡틴’ 배지나 특정 패턴으로 체크인 했을 때 부여하는 ‘캡’ 등의 기존 서비스 외에 사용자별 레벨 랭킹이나 캡 숫자 경쟁 등의 새로운 재미 요소를 추가했다. 안병익 대표는 “사용자의 레벨 올리기 개념을 도입하고 레벨을 올리기 위해선 특정 ‘캡’을 컬렉션해야 하는 등 온라인게임과 유사한 부분들을 도입했다”며 “자기를 드러내기 좋아하는 스마트폰 사용자들의 수요를 반영했다”고 말했다.

 파란(대표 서정수)의 ‘아임인’도 게임 요소 도입에 나선다. 파란은 지금까지 위치기반 서비스에 익숙하지 않은 일반 사용자들을 위해 최소한의 위치 기반 서비스만 제공했지만, 최근 ‘아임인’ 사용자가 늘어나면서 그간 미뤄뒀던 게임 요소를 도입한다. 이 회사는 이달 중 위치 기반 서비스의 기본 게임 요소인 ‘배지’ 시스템을 도입하고, 특정 장소 최다방문자인 ‘마스터’ 간의 경쟁을 유도하는 시스템을 도입하는 등 게임 요소를 강화한다. 특정 장소에서만 얻을 수 있으나 얻을 수 있는 장소는 밝히지 않는 특별한 배지를 만들어 사용자들이 이를 찾아나가는 등의 형식도 도입된다.

 와플스토어(대표 조지훈)는 위치 기반 서비스에 게임 요소를 가미할 수 있는 자체 솔루션 ‘퀘스트 API’를 활용한다. 퀘스트 AIP에 기반한 이 회사의 위치 기반 서비스 ‘플레이스탭’은 특정 장소나 점포에서 주어진 미션을 실행하며 지역 사업자와 사용자가 서로 혜택을 얻는 형태다.

 이 회사는 최근 서비스를 업그레이드하며 사용자 인근의 퀘스트가 보드게임의 카드처럼 튀어올라 주목도를 높이도록 했다. 조지훈 대표는 “위치 기반 서비스의 핵심은 지역 장소들에 대한 리뷰”라며 “퀘스트 카드같은 재미 요소로 위치 기반 서비스 관련 핵심적 활동을 사용자에게 보다 명확하게 제시하고자 했다”고 말했다.
한세희기자 hahn@etnews.co.kr

레벨 랭킹 등 게임 요소를 대거 강화한 시온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씨온`
레벨 랭킹 등 게임 요소를 대거 강화한 시온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씨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