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요기획] 시장 구축 사례 -1. 광고

[화요기획] 시장 구축 사례 -1. 광고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NFC 광고서비스 구성도

 ◇광고솔루션

 NFC 기술 접목을 통해 광고에서 구매로 이어지는 일련의 프로세스를 광고 디스플레이 매체에 통합해 구축하게 된다.

 광고에 접목되는 NFC 시스템은 광고 서버와 광고매체, 광고 앱이 설치된 NFC폰 등으로 구성된다. 광고 서버에는 광고 송출 데이터베이스와 광고 매칭, 태그 애플릿 생성 등이 포함된다. 키오스크 형태의 광고 매체에는 액티브 태그 모듈과 결제 모듈, 티켓 발행 모듈 등이 탑재된다.

 기존 광고는 잠재적 소비자를 대상으로 구매를 유도하는 정보를 제공하는 단방향 광고 시스템이다. 반면에 NFC 기술을 적용한 광고 시스템은 양방향성을 갖게 된다. 특히 양방향 광고는 소통 기능을 부가 서비스로 확장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연동 시스템을 추가하거나 광고 노출에 대한 대가 보상 시스템을 제공하는 데 용이하다.

 NFC 기능이 포함된 단말기는 사용자가 폰의 키를 조작할 필요없이 광고 정보를 읽거나 시스템과 연동할 수 있어 광고에 대한 접근성이 높다는 것도 큰 장점이다. 광고판을 터치만해도 이전에 광고한 영상을 그대로 고객 단말에 서비스할 수 있다. 또, 광고 매칭 태그 애플릿 등을 통해 광고 업데이트도 실시간으로 가능해 비용 절감 효과도 높다.

 광고 분야와 가장 유사하면서 가장 빠르게 NFC가 접목된 영역은 영화·공연 등 엔터테인먼트 분야다. 영화와 공연포스트의 태그에 NFC 단말을 가져갈 경우, 예고편과 시놉시스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이 같은 서비스를 일명 ‘스마트포스터’로 지칭되며 공연 예매와 결제까지 가능해 전자티켓 발매까지 이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