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요기획] 시장 구축 사례- 3.금융 스마트 대기

[화요기획] 시장 구축 사례- 3.금융 스마트 대기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NFC금융 스마트 대기 시스템 구성도

 ◇ 금융 스마트 대기(attente)솔루션

 NFC 시스템이 금융 기관에 적용되는 경우, 가장 효율적인 분야는 결제다. 그러나 NFC의 금융 결제는 전반적인 인프라 구축과 사용자 단말기와의 연동 등을 갖추기까지 상당한 구축 비용과 시간이 소요된다.

 NFC 시장이 도입되는 초기 단계에는 금융 결제에 앞서 NFC의 리드·라이트 기능을 활용한 ‘스마트 대기(smart attente)’ 시스템의 구축이 도입 효과가 높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평가다.

 특히, NFC를 통한 스마트 대기 시스템은 금융 기관을 찾는 소비자들의 대기 시간을 줄여, 시간 효율성을 높여준다는 장점이 있다. 금융 서비스의 소비자에게 직접적인 혜택을 제공해 NFC 시스템 도입의 대중화를 이끌 수 있는 유망한 적용 분야로 꼽히고 있다. 최근에는 국내 은행들이 이동통신사들과 협력을 통해 도입을 추진하고 있으며 대형마트 등 유통업체들도 접목을 검토하고 있다.

 소비자의 NFC 단말기를 통한 스마트 대기 시스템은 전자태그(RFID)의 정보 전송 기능을 기반으로 한다. 은행 등 금융기관에 설치된 대기표 발행기에 RFID가 부착돼야 한다. 금융기관에 방문한 이용자들은 대기표 발행기의 RFID에 NFC 단말을 가까이 접근하면 원격에서 대기표를 발행하게 된다. 이때 사용자 정보가 해당 금융사 서버로 연결된다. 서버에서 사용자 단말로 현재 대기중인 인원 숫자를 전송, 단말 화면에 디스플레이된다. 또, 대기 인원이 본인의 대기번호에 근접할 경우, 단문메시지서비스(SMS) 등으로 이용자에게 통보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고객 서비스가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