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위, 스마트워크 기업에 세제 혜택 추진

 스마트워크를 도입하는 기업들에 세제를 지원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정부는 이를 통해 2015년까지 전체 근로자 중 30%가 스마트워크를 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방송통신위원회는 6일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스마트워크 활성화 추진계획’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이 계획에는 스마트워크 도입하는 기업에 세제혜택을 주는 ‘스마트워크 활성화 촉진법’을 제정하는 내용이 담겼다.

 이 법에는 세제 지원계획과 함께 근로자 권리보호 규정, 각 회사의 정보보호 원칙 등을 담아 스마트워크 도입에 따른 장애 요인을 해소할 예정이다.

 방통위는 스마트워크 문화 정착을 위해 2015년까지 2700억원의 예산을 투입하기로 했다. 민간에서도 같은 기간 7500억원을 투입해 스마트워크 시장을 창출하기로 했다.

 방통위는 이와 함께 이날 올 상반기부터 방송사·통신사·제조사·인터넷 기업들이 공동으로 참여하는 스마트TV 서비스 개발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2014년까지 400억 원을 투자해 스마트TV 서비스를 위한 핵심 기술 개발에도 나선다.

 방통위는 우리나라가 네트워크와 제조 역량 등 인프라가 훌륭하지만 업종간 협력시스템이 없고 유료방송시장이 저가로 형성된 점이 스마트TV서비스 발전을 가로막을 수 있을 것으로 분석했다. 이에 반해 해외에서는 메이저방송사들도 조인트벤처를 설립해 새로운 서비스를 발굴하고 있다. 미국에서는 메이저방송사가 공동으로 ‘훌루닷컴’을 개발해, 인터넷으로 영화·드라마·스포츠 등 각종 동영상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영국에서도 BBC를 비롯한 방송사가 공동으로 ‘유뷰’라는 서비스를 개발 중이다.

 이에 따라, 방통위는 모든 당사자가 공동으로 참여해 서비스를 개발하는 모델을 추진키로 했으며 오는 2분기 사업대상자(컨소시엄)를 선정할 계획이다. 하반기부터는 개발을 시작하고 2년 후인 2013년에는 상용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여기에는 2013년까지 40억 원의 예산이 투입될 전망이다.

 또한, 방통위는 업계간 공동협력을 통한 개방적 혁신 환경 조성을 위해 관련업계 핵심 담당자가 참여하는 스마트 미디어 발전포럼도 1분기에 구성할 계획이다.

 음성 및 제스처 인식, 증강현실, 스마트광고 등의 핵심 기반 기술 개발에는 2014년까지 400억 원을 투입한다.

 스마트TV의 안정적 서비스 여건 마련을 위해서는 오픈 앱마켓 운영에 관한 사업자 자율가이드라인을 제정을 추진하고 이용자보호 교육도 진행한다. 통합방송법 제정 추진 등과 연계한 스마트TV 서비스의 법〃제도적 기반도 강화한다.

 중장기적으로는 스마트 미디어 발전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주파수 공급, 망중립성 정책방향 등으로 네트워크의 지속적인 고도화를 추진한다.

 박재문 융합정책관은 “각 업계가 공생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문보경기자 okmu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