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무선망 용량 키워 통신품질 높인다

15일 서울 삼성동 그랜드인터콘티넨털 호텔에서 열린 IT CEO포럼에서  KT 무선연구소장 안태효 상무가 KT CCC( Cloud Communication Center)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15일 서울 삼성동 그랜드인터콘티넨털 호텔에서 열린 IT CEO포럼에서 KT 무선연구소장 안태효 상무가 KT CCC( Cloud Communication Center)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KT가 무선(3G)망 용량은 1.5배 키울 수 있는 클라우드커뮤니케이션센터(CCC) 기술을 세계 최초로 도입한다. 연 9%에 이르는 운용비용을 절감하며, 1만톤의 탄소배출을 줄일 수 있어 정부의 녹색성장 정책에도 부합한다.

 15일 서울 삼성동 그랜드인터컨티넨탈호텔에서 열린 IT CEO포럼에서 KT(회장 이석채)는 LG에릭슨(대표 이재령)과 협력, 2012년까지 수도권 지역에 CCC 구축을 마치고 이후 차세대 통신망에도 이를 적용할 계획이다.

 이 기술은 기존 무선기지국의 디지털신호처리부(DU)와 무선신호처리부(RU)를 분리함으로써 가능하다. 데이터를 처리하는 디지털신호처리부를 전화국 등에 설치된 별도의 센터에 집중하고 통화를 담당하는 무선신호처리부는 서비스 대상 지역에 설치한다. 이 두 부분을 광케이블로 연동하면 네트워크 용량 및 주파수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다.

 기존 기지국 방식의 무선망 용량 증대를 위해 상당 규모의 장소가 필요할 뿐 아니라 유지보수와 운용을 위해 냉방 및 주변장치 가동에 전력이 소모됐다. CCC를 적용하면 적은 면적에서도 기지국과 같은 역할을 하는 무선신호처리부를 대폭 늘릴 수 있어 임차비는 줄고 단위 면적당 무선망 용량 극대화가 가능해진다.

 KT는 세계 최대의 통신업체인 중국 차이나모바일을 비롯한 도이치텔레콤 프랑스텔레콤, NTT도코모 등 세계 유수의 통신업체에도 협력을 강화해 국제표준도 주도할 계획이다.

 안태효 KT 무선연구소장은 “에너지 효율성과 운용 성능 및 수명 등이 모두 뛰어난 그린 통신망 기술인 CCC로 데이터 폭증으로 페타급에 접어든 시대에 걸맞은 네트워크를 갖춰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동인기자 dilee@etnews.co.kr

 KT, 무선망 용량 키워 통신품질 높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