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중소기업 스마트오피스 도입 최장 2년간 지원

중소기업이 스마트 모바일 오피스(SMO:Smart Mobile Office)를 도입하면 정부로부터 최장 2년간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된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오는 2014년까지 민관 합동으로 2400억원을 투입, 중소기업들의 스마트 모바일 오피스 활성화에 적극 나설 것이라고 23일 밝혔다.

이로써 방통위는 향후 4년간 국내 SMO 도입 기업이 65만개 이상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했다. 현재 SMO를 도입한 중소기업은 전체 중소기업 약 300만곳 가운데 8.1%인 25만곳 정도다.

중소기업이 SMO 지원을 받으려면 정부가 지정한 단체에 스마일 오피스 구축을 신청해야 한다. 중소기업은 이통사들이 제공하는 클라우드 서비스 등을 이용한 모바일 오피스 환경을 구축하거나 LG CNS·삼성SDS 등 시스템통합(SI) 업체가 제공하는 모바일 솔루션을 활용한 기업용 서비스를 받고 이용료는 정부로부터 지원받을 수 있다.

먼저 이동통신회사나 시스템통합(SI) 회사, 솔루션 업체 등이 중소기업에 특화된 솔루션을 지원하고, 중소기업도 세부적인 투자 및 운영계획을 제시하는 경우 해당 중소기업에 1년간 서비스 이용료를 지원한다. 지원금액은 10인 기준으로 연간 500만원 수준이다.

방통위는 또 스마트 모바일 오피스 도입 기업의 생산성 향상 정도를 측정하기 위해, 한국생산성본부와 함께 ‘모바일생산성지수(MPI:Mobile Productivityjs Index)’를 개발, 생산성 증대 효과를 측정하고 우수 기업으로 선정되면 1년 정도 지원을 연장할 계획이다.

이 밖에 SMO의 지속적인 고도화를 위해 편의성과 보안이 강화된 ‘SMO 2.0 기술’ 개발을 추진한다. 언제 어디서나 자기업무환경이 구현 가능하도록 모바일 가상 LAN 기술을 개발하고 전산자원 이용 효율성 증대를 위해 클라우드 기반 SMO 기술을 연구할 계획이다

홍진배 방통위 인터넷정책과장은 “2014년까지 총 65만개 기업에 스마트 모바일 오피스를 도입하는 것이 목표”라며 “중소기업에 스마트 모바일 오피스 환경이 구축되면 스마트워크가 본격화돼 기업 생산성은 높아지고 이동은 감소시켜 저탄소 녹색성장도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동인기자 dilee@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