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AS 해결되면 연말 · 연초께 아이폰 도입”

AS문제 해결 전제로 협상 진행중

SK텔레콤이 애프터서비스(AS) 해결을 전제로 애플 아이폰4와 아이패드 도입을 준비 중이다. 양사는 현재 협상 중이며, AS 문제가 해결되면 연말이나 내년 초 출시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만원 SK텔레콤 사장은 16일 서울 JW메리어트호텔에서 열린 IT리더스포럼 조찬강연에서 “굉장히 어렵고 힘든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고 전제, SK텔레콤이 지켜온 국내 고객 서비스 정책을 수용하는 애플의 ‘전략적 양보’가 있을 경우 “연말이라도 출시가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 사장은 “지난해 경쟁사가 아이폰을 들여올 때 우리도 들여와야 하는지를 심각하게 고민했다”며 “애플 AS 부문에서 고객 불만이 어느 정도 해소될 수 있다면 연말이라도 출시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SK텔레콤은 국내에 아이폰과 아이패드를 도입하기 위해 애플측과 협상을 벌이고 있다. 애플과의 협상 쟁점은 ‘국내 소비자가 인정하는 AS 수준’ 인정 여부다. SK텔레콤은 애플 측이 판매량 대비 1%의 반품 물량을 한국 평균치인 5% 안팎으로 늘려주거나, 제품 불량이 확인되면 리퍼폰(중고폰) 대신 새로운 제품으로 교환하는 조건 등을 내세운 것으로 전해졌다.

애플은 각국에서 판매되는 전체 아이폰 판매량 대비 1%의 반품 물량에 한해 리퍼폰을 지원하는 AS제도를 고수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지금까지 판매된 아이폰 판매량 130만대 가운데 반품률은 5%며 애플의 이 같은 불합리한 정책 때문에 KT가 4%에 해당하는 리퍼폰을 애플을 대신해 소비자에게 제공하고 있다. 아이폰은 구입 후 1년까지 무상으로 수리해주지만 개인의 실수로 판명되면 가벼운 손상이라도 최소 29만원을 내도록 하고 있으며 수리가 아닌 다른 중고폰으로 교환해주는 정책을 펴고 있다.

정 사장은 “자동차의 경우 무상기간 중에 하자가 발생하면 중고차로 바꿔주는 AS는 없다”며 “애플은 리퍼폰에 대해 1% 이상을 인정하지 않아 어려운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 사장은 애플 AS정책의 문제점을 거론한 뒤 “국내 소비자의 까다로움이 애플의 AS정책을 조금씩 변화시키고 있다. 한국에 AS센터를 구축한 것이 단적인 예”라고 언급, 눈길을 끌었다.

한편, 애플은 전 세계에 아이폰을 출시하면서 자사 AS정책을 글로벌 표준이라며 예외를 허용하지 않았으나 지난 9월 중국에 출시된 아이폰은 와이파이 기능을 빼는 등 현지 사정을 수용한 바 있다.

김동석기자 dskim@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