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 윈도폰7 탑재폰 삼성·LG 통해 10월 출시

아부 하드바 부사장 10월 공개 공식 발표

MS, 윈도폰7 탑재폰 삼성·LG 통해 10월 출시

마이크로소프트(MS)의 차세대 모바일 운용체계(OS)인 윈도폰7과 애플리케이션 장터인 윈도 마켓플레이스가 오는 10월 전격 공개된다. 삼성전자와 LG전자도 윈도폰7 탑재 휴대폰을 이 시기에 출시한다.

왈리드 아부 하드바 MS 개발자 플랫폼 그룹 부사장은 지난주 폴란드 바르샤바에서 열린 ‘이매진컵 2010’에서 기자와 만나 “오는 10월 윈도폰7을 출시할 계획”이라며 “삼성·LG전자 등 OEM 업체를 통해 윈도폰7을 탑재한 휴대폰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MS 측이 ‘윈도폰7 10월 출시’를 공식 표명한 것은 처음이다. MS는 그간 윈도폰7 출시 시기를 연말이라고 밝혔다. 출시 시점을 한두 달 앞당긴 것은 애플·구글 등과의 모바일 시장 경쟁에서 더 이상 뒤처질 수 없다는 위기감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MS는 윈도 마켓플레이스도 동시에 선보인다.

아부 하드바 부사장은 “윈도폰7 관련 애플리케이션은 이미 개발 중으로 OS 출시와 함께 이용자들은 바로 애플리케이션 장터인 윈도 마켓플레이스를 경험할 수 있다”며 프로젝트가 상당 부분 진척됐음을 내비쳤다.

MS는 또 자사의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인 ‘애저(Azure)’와 연계한 멀티 플랫폼 서비스로 경쟁업체와 차별화도 꾀할 방침이다.

아부 하드바 부사장은 “개발자들은 애저를 활용해 하나의 애플리케이션을 클라우드에 올려 놓으면 이용자들은 이를 PC는 물론이고 모바일에서도 자유롭게 쓸 수 있다”며 “PC 기반의 OS인 윈도7에서 개발한 애플리케이션을 윈도폰7에서도 그대로 사용할 수 있어 이용자들은 윈도 마켓플레이스에서 많은 양의 애플리케이션을 자유롭게 내려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소개했다.
바르샤바(폴란드)=정진욱기자 coolj@etnews.co.kr

MS, 윈도폰7 탑재폰 삼성·LG 통해 10월 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