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행정부, 웹 기반 컴퓨팅 체계 도입·확산 ‘주춤’

 미국 오바마 행정부가 인터넷 기반 클라우드(Cloud) 컴퓨팅 체계 도입·확산 속도를 늦추기로 했다. 시민 사생활 침해와 통신망 보안 문제 부담에 따른 결정으로 풀이됐다.

 2일 로이터 등에 따르면 미 행정부는 정보기술(IT)을 현대화하고, 정보시스템 관리 비용을 줄이기 위해 ‘클라우드 컴퓨팅’을 선택했으나 사생활 침해와 보안 문제로 최소 10년간 더 담금질(ironed out)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판단했다.

 미 행정부의 정책 변화는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세일즈포스닷컴 등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발빠르게 움직이는 업체에도 적지않은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클라우드 컴퓨팅 체계는 미국 기업의 세금 부담을 줄여주고, 회의를 비롯한 여러 업무 출장이 유발하는 에너지 소비를 줄이는 등 여러 측면에서 미 행정부에 매력적인 정보화 수단으로 인식됐다. 하지만 클라우드 컴퓨팅 체계를 확산할수록 악의적인 인터넷 공격과 염탐 등으로부터 정부 정보(데이터)와 통신망 안전이 더 위험해진다는 우려가 고개를 들었다.

 비벡 쿤드라 미 정부 최고정보책임(CIO)은 “우리가 클라우드 (컴퓨팅) 쪽으로 움직일수록 정부 정보의 보안성을 확립하고, 시민 사생활을 보호하는 데 더욱 힘을 쏟아야 한다”고 말해 보수적인 투자정책으로 선회할 것임을 엿보게 했다. 지난해 클라우드 컴퓨팅 표준을 개발하고, 여러 국가기관에 걸쳐 조달하려던 것과 대조적이어서 주목됐다.

 매년 800억달러 안팎을 IT 부문에 투자하는 미 기업과 정부가 클라우드 컴퓨팅 체계 도입에 소원하면 이제 막 싹을 틔워 빠르게 성장하려는 관련 산업의 발전에도 제동이 걸릴 것으로 읽혔다.

 한편, 로이터를 비롯한 몇몇 외신은 오바마 행정부의 이 같은 정책 변화가구글 검색 서비스를 두고 중국 정부·시민과 갈등을 빚으면서 사이버 공격이 만연한 사례로부터 비롯한 것으로 풀어냈다.

이은용기자 eylee@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