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M&ECM콘퍼런스] 주요 전시 제품

 가온아이(대표 조창제)는 조직 내에서 의사결정, 정보공유, 협업, 문서관리, 지식축적 및 활용, 커뮤니케이션을 유기적으로 통합 제공해 조직의 생산성을 극대화하는 통합 지식정보포털(EKP) 솔루션 ezEKP2010을 선보인다.

 굿센테크날러지(대표 조해근)는 마이크로소프트 셰어포인트 서버 기반의 이노베이터(e-Novator) ECM을 출품한다. 이 솔루션은 비정형 정보의 생명주기 관리로부터 불필요한 요소의 정리 정돈으로 핵심 정보를 집중화한다.

 날리지큐브(대표 김학훈)는 이번 콘퍼런스에서 지식 기반 비정형 정보 통합솔루션 ‘KCUBE’를 소개한다. KCUBE는 ‘더 똑똑하게, 더 즐겁게, 더 좋은 성과가 나게 일할 수 없을까’라는 고민을 반영해 지식을 기반으로 콘텐츠, 협업, 의사소통 부문의 비정형 정보 통합 업무 환경을 조성한다.

 동부CNI(대표 이봉)는 다양한 미디어 포맷에 따라 콘텐츠를 수집, 등록, 조회, 수정, 전달 등의 일련의 유통과정을 관리하는 솔루션을 내놨다. 동부CNI의 ECM 솔루션은 파일넷 P8을 이용한 ECM 애플리케이션이다.

 온더아이티(대표 김범수)의 협업 솔루션 스마트웍스(SmartWorks)는 비정형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성과 창출형 협업 도구다. 워크플레이스를 협업을 위한 도구로 활용해 불필요한 커뮤니케이션을 줄이고 협업 과정에서 생산되는 유용한 지식의 축적을 도와 저탄소 업무 환경 구축을 지원한다.

 트라이튼테크(대표 김동열)의 EDMS는 개인적 영역에 존재하는 지식 기반을 전사적 차원으로 확장해 조직 전체가 지식을 공유하고 재활용할 수 있게 한다. ‘메타데스크 도큐플로(Metadesk Docuflow)’는 그룹웨어, KMS, 엔터프라이즈포털(EP) 등 다양한 시스템과의 통합성을 제공해 전사적 차원에서 지식정보 관리 연속성을 보장한다.

 한국마이크로소프트(대표 김 제임스 우)의 셰어포인트 서버 2010은 정형화되지 않은 업무 환경에서 일어나는 문제의 포괄적인 해법을 제시한다. 셰어포인트 서버 2010은 비즈니스 인프라의 최적화를 토대로 디바이스와 브라우저의 종류에 관계 없이 읽기·쓰기,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와 결합한 접근, 편집, 배포 등을 방화벽 내·외부에서 원스톱으로 실행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아이디에스앤트러스트(대표 현재환)는 기업 내 콘텐츠의 효율적 관리로 지식경영을 실현하는 통합 비즈니스 플랫폼 ‘와이즈원 3.0’을 출시했다. 이 제품은 BPMS(Business Process Management Suite)와 EAI(Enterprise Architecture Interface), 개방형 웹 서비스를 유기적으로 결합해 복잡한 기업의 IT 인프라를 원하는대로 운영할 수 있도록 구현해 준다.

 나눔기술(대표 서흥대)은 공공기관용 전자결재 시스템 ‘스마트플로(SmartFlow) OSEⅡ v2.5’과 ‘스마트 KMS v2.0’을 소개한다. 스마트플로 OSEⅡ v2.5는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한국해양연구원,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평생교육진흥원 등에 구축됐다. 스마트 KMS v2.0은 정형은 물론이고 비정형 콘텐츠까지 통합 관리한다.

 사이버다임(대표 손정진)은 협업과 콘텐츠 관리 기능을 결합한 한국형 ECM 솔루션 데스티니(Destiny) EDM과 이를 성공적으로 구축한 실제 사례를 간접 체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한다. 최근 삼성모바일디스플레이, 신용보증기금, 비씨카드 등에 도입됐으며 조직별로 차별화된 업무 및 콘텐츠에 적합한 환경을 구축할 수 있도록 유연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이 큰 특징이다.

 솔트룩스(대표 이경일)는 시맨틱 통합 검색엔진 ‘인투 디스커버리’를 선보인다. 인투 디스커버리는 키워드 일치 방식이 아닌 단어의 의미로 정보를 검색한다. 질의어의 의미에 따라 관련 주제의 자동 분석과 확장 검색까지 가능한 시맨틱 통합 검색엔진이다.

 와이즈넛(대표 박재호)은 ‘와이즈티(WISE TEA)’와 ‘SF-1(Search Formula-1)’의 차세대 버전을 선보인다. 와이즈티는 시맨틱 기술이 적용된 제품으로 내용을 기반으로 의미를 분석하고 문서 내에서 핵심적 키워드를 자동으로 추출, 키워드 간 연관도를 다양한 UI로 구성한다. 연관 정보를 시각적·기능적으로 일관되게 제공하는 의미 기반 검색 지원이 특징이다.

 와이즈소프트(대표 오천곤)는 농림수산식품부, 서울시 농수산물공사, 조달청, 통계청, 부산광역시청 등 150여 기관에 공급한 지식포털 시스템 와이즈이케이피(WYZ EKP)를 선보인다. 와이즈이케이피는 조직 내에 분산되어 있는 지식정보를 체계적으로 축적하고 핵심 지식을 창출해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지식포털 시스템이다.

 포스코ICT(대표 허남석)는 ‘스마트ECM’을 출품한다. 스마트ECM은 최다 6000명이 동시에 접속할 수 있고 500만건 이상의 문서를 공유하는 IT 환경을 제공한다. 그룹웨어, ERP, KM 등 21개 기간시스템과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등 확장성이 뛰어나다.

 김인순기자 insoo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