鄭총리 "과기수석 신설 추진 하겠다"

상근직 전환도 검토…"대통령께 건의할 것"

鄭총리 "과기수석 신설 추진 하겠다"

 청와대가 과학기술 수석을 신설하거나 현재 비상근인 과학기술특보를 상근직으로 전환할 전망이다. 과학기술계는 과학기술 수석을 신설할 경우 민의 전달과 과학기술 주요 정책 결정 속도가 한층 빨라질 것이라고 기대했다.

 정운찬 국무총리는 21일 제43회 과학의날 기념식 이후 한국원자력연구원을 방문해 양명승 원장과 환담하면서 상근 과학기술 수석 신설을 이례적으로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금은 비상근 과학기술특보와 과학기술비서관이 대통령의 최측근에서 과학기술 정책을 보좌한다.

 정 총리는 “청와대 내에 상근하는 자리로 과학기술 수석을 마련하는 방안을 대통령이 (현실화)해주실 것 같다”며 “과학계가 이현구 과학기술 특보를 (상근직으로) 모셔올지, 과학기술 수석을 신설할지 의견을 달라”고 말했다.

 정 총리의 발언은 그동안 과기계에서 현 비상근 과학기술 특보보다 더욱 긴밀하게 청와대와 소통할 과기 상근 수석 신설을 여러 차례 요구한 데 따른 것이다.

 정 총리는 “지난 몇 개월간 과학계로부터 청와대에 경제수석도 있고 사회수석도 있는데 왜 과학수석은 없느냐는 지적을 많이 들었다”며 “여러 번 대통령께 과기수석에 대해 말씀 드렸던 것이 실효를 못 거뒀지만 이제 들어주실 것 같다”고 가능성을 언급했다. 정 총리는 또 “천안함 현안 탓에 과학의날 기념식에 대통령이 참석하지 못하는 대신 대덕에 선물을 하나 줘야 한다고 요청드린 데 따른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 총리의 발언에 대해 청와대 관계자는 “아직 내부적으로 구체적인 내용을 논의한 것은 아니다”고 밝혔다.

 현 정부는 정보통신부와 과학기술부를 해체하면서 청와대 정보과학기술보좌관직을 없앴다. 그 대신 IT특보와 과학기술특보제를 운영하고 있으나 비상근인데다 실행 조직이 없어 실효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한편, 바른과학기술사회실현을위한국민연합(과실연)은 이날 과학의 날을 맞아 성명을 발표했다. 과실연은 현 정부 들어 2년 반 동안 577전략, 국가연구개발비의 GDP 대비 5% 수준 확대 등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면서도 과학기술 컨트롤타워의 부재로 인해 과학기술정책이 흔들리고 있다고 지적하고 과학기술계와의 소통과 정책 중간 점검을 촉구했다.

김유경기자 yukyung@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