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통합부처]역대 정부도 중도 조직개편 많았다

 김형오 국회의장의 제안으로 IT총괄부처 신설 논의가 무르익는 가운데 역대 정부도 임기중 국민과 시대의 요구에 따라 수차례 정부조직을 개편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정 운영의 효율성을 제고하거나 국정 난맥상이 드러나면 과감하게 조직을 재정비했다.

 특히 참여정부는 임기 중 무려 6차례 걸쳐 정부조직법을 개편했다. 갈수록 재난 안전에 대한 국민의 요구가 커지면서 소방방재청을 신설하는가 하면 무기 조달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투명성도 확보하겠다며 방위사업청도 신설했다.

 이에 앞선 국민의 정부는 모두 3차례에 걸쳐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첫 조직개편은 1998년 2월로 당시 재정경제부와 통일부를 설치하면서 ‘2원 14부 5처 14청 1외국’ 체제를 ‘17부 2처 16청 1외국’으로 전환했다. 국제통화기금(IMF)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하고, 햇볕정책 등 대북 관계개선을 강화하기 위한 국정 운영방침이 반영됐다. 1999년 5월에는 2차 조직개편을 통해 기획예산처와 국정홍보처를 신설했고, 이어 2001년 1월에는 여성부를 새로 만들었다. 특히 여성부 신설은 갈수록 높아지는 남녀 평등에 대한 국민적 요구와 사회 변화상을 능동적으로 받아들인 결과였다.

 문민정부 역시 3차례 조직을 개편했다. 첫 개편인 1993년 3월에는 문화부와 체육청소년부를 통합해 문화체육부를 설치했다. 1994년 12월에는 경제기획원과 재무부를 통합해 재정경제원을 설치했다. 임기말인 1996년 12월에는 해양수산 대국을 기치로 해양수산부와 해양경찰청을 신설하기도 했다.

 6공화국은 통계청, 기상청, 경찰청을 독립청으로 분리시키는 등 시대변화를 반영하고, 대국민 서비스를 높이려고 노력했다.

 이명박 정부 들어서도 지난달 보건복지부의 청소년 등 일부업무를 여성부로 이관해 여성과 가족정책을 총괄할 여성가족부를 새로 출범시키기도 했다.

 정부 핵심 관계자는 “정권 중반기에 접어들면서 정보통신부 해체 등 신정부 조직개편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를 해보자는 분위기가 무르익고 있다”며 “현 정부도 시대의 변화에 발빠르고, 능동적으로 대처한다는 유연한 자세를 갖고 있다”고 말했다.

장지영기자 jyajang@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