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용 ‘m정부 시대’ 급물살

출장지에서 스마트폰으로 국정 현안을 보고하고 회의 일정을 조정하는 ‘모바일 행정 시대’가 열린다. 스마트폰용 공공 서비스도 활기를 띠면서 ‘전자정부’를 넘어선 ‘m정부’로 진화가 급물살을 타고 있다.

행정안전부는 업무효율성 향상과 일하는 방식의 선진화를 위해 ‘스마트폰을 통한 모바일 행정서비스 시범사업’을 추진한다고 30일 밝혔다.

행안부는 이를 통해 스마트폰을 통해 외근 공무원이 고위 간부에 국정 현안이나 민원 업무를 메일로 보고하고 전자결재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 계획이다. 예를 들어 사회복지 사업의 경우 부처에서 멀리 떨어진 저소득층 가구를 방문할 때 현장에서도 스마트폰으로 보고, 결재를 편하게 하는 프로그램을 만드는 식이다.

국정감사 기간 국회 현장과 부처 간의 업무협의 등도 스마트폰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이용석 행안부 유비쿼터스기획과장은 “부처 외부에서 이동하면서도 실시간 업무 처리가 가능해짐으로써 일하는 방식이 선진화될 것”이라며 “스마트폰을 이용한 현장단속, 시설물관리, 각종조사, 복지·소방·방재·치안 등의 현장지원 업무모델 발굴을 위한 다양한 시범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행안부는 보안수준이 낮은 업무부터 단계적으로 도입하고, 보안성 검증과 표준화를 끝낸 뒤 전 행정기관으로 확산할 방침이다.

정부 기관들의 대국민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도 줄을 잇고 있다. 국정 홍보는 물론, 법제 정보 공개, 국민들의 편익을 높일 수 있는 각종 부가 프로그램 등이 담겼다. 기획재정부, 법제처, 특허청, 국가기록원, 조달청 등 현재까지 총 40여개에 이른다. 청와대도 곧 대통령의 국정 운용 활동을 사진과 동영상으로 소개하는 애플리케이션을 내놓는다.

기획재정부가 지난 2월 출시한 ‘시사경제 용어사전’은 아이폰 앱스토어에서 무료 부문 인기 순위 1위에 오르기도 했다. 법제처도 지난 2일부터 법령, 판례, 헌법재판소 결정례 등 총 25만여 건에 달하는 국가법령 정보를 무료 애플리케이션으로 서비스 중이다.

행안부는 또 민간이 활용할 수 있도록 공공정보를 공개하고, 이를 활용해 만든 서비스나 애플리케이션을 한 데 모아 ‘국가 앱스토어’를 만들 계획이다.

김회수 행안부 정보자원정책과장은 “2013년까지 총 100건의 공공 정보를 추가 개방하고 모바일 공공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지원하는 테스트베드도 만들어 민간이 공공의 정보를 활용해 직접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도록 참여의 기회를 대폭 넓히겠다”고 말했다.

정지연·장지영기자 jyjung@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