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소프트웨어 상품대상] 일반SW 부문-솔트룩스 `인투 디스커버리`

[신소프트웨어 상품대상] 일반SW 부문-솔트룩스 `인투 디스커버리`

 솔트룩스(대표 이경일)의 시맨틱 통합 검색 솔루션 ‘인투 디스커버리(IN2 Discovery)’가 신SW상품대상 1·2월 일반SW 부문 수상작에 선정됐다.

 인투 디스커버리는 키워드 기반 통합 검색의 한계를 뛰어넘었다. 의미와 개념, 정보 관계에 기반한 기업용 검색엔진이다. 이 통합 검색 솔루션은 △검색 2.0 기술과 플랫폼 가상화 기술 △텍스트 마이닝 및 온톨로지와 추론도 가능한 시맨틱 기술 △지식 시각화 기술 등이 더해진 제품이다.

 의미·개념·주제별 검색과 검색어 추천·개체 검색·자동 요약·이미지 검색은 물론이고 내외부 지식 네트워킹 기능도 있다. 특히 지식 유통 구조 분석, 지식 소비 트렌드 분석, 연관 지식·관계 트렌드 분석을 구현한 지식 생산 트렌드 분석 기능이 이용자들로부터 인기를 얻었다.

 또 이 솔루션은 키워드 일치 방식이 아닌 단어의 의미로 정보를 검색하며, 질의어 의미에 따라 관련 주제의 자동 분석과 확장 검색까지 가능하다.

 10억개 이상의 비구조 정보를 의미적으로 통합하고 정보의 검색과 분석 시간을 20% 이상 절약할 수 있다.

 특히 표면에 나타난 정보의 숨어 있는 지식을 발견하고 내외부 지식의 균형잡힌 활용까지 가능한 강력한 차세대 기업용 검색엔진이다.

 인투 디스커버리에 있는 온톨로지와 추론 기술을 기반으로 개발된 ‘쌈지’ 기능은 e메일 등 회사 내의 문서들로부터 의미적 관계를 발견한다. 다양한 관점을 분석해 특정 업무에 대한 개인별 업무 밀접도 및 중심성 분석을 가능케 한다. 이를 통해 사내 주요 지식 전문가 및 연결할 수 있는 인물(커넥터)에 대해서도 검색할 수 있다.

 솔트룩스 관계자는 “인투 디스커버리는 조직 내 흩어져 있는 방대한 구조·비구조적 정보를 다양한 각도로 분석해 사내 유용한 지식자산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제품”이라며 “검색 솔루션 하나로 더 나은 의사결정을 위한 업무 영역까지 빠르고 쉽게 발견할 수 있을 만큼 효율적”이라고 강조했다.

 ◆인터뷰-이경일 사장

 -제품 개발 배경은.

 ▲인투 디스커버리는 기존 통합 검색엔진인 인투 디오알(IN2 DOR)의 기능에 시맨틱 기술과 텍스트 마이닝 기술이 접목됐으면 좋겠다는 고객 요구에 맞춰 개발이 시작됐다. 이후 고객 요구사항 외에 정보 간의 관계성과 연결성, 이를 통한 정보의 지식화와 자산화, 업무 통찰력 확보를 위한 기능을 추가로 개발하게 됐다.

 과거에는 정보가 힘이었다. 하지만 앞으로의 힘은 수많은 정보를 다른 방식으로 연결하고 해석하며 행동으로 전환함에서 오기 때문에 각각의 지식을 통합하고, 알고 있던 기존 지식에 연결 및 적용하는 능력이 기업의 성과를 규정할 것이다.

 -제품 영업 및 마케팅 전략은.

 ▲하이엔드 시장을 타깃으로 한 영업과 마케팅 활동을 통해 시맨틱 검색 기술 시장의 대중화와 확장에 기여할 계획이다. 시맨틱 검색 기술 관련 시장에서 선두적인 기업이라는 이미지를 시장에 각인시키겠다.

 -수출 현황 및 계획은.

 ▲2005년부터 유럽과 미국 시장 공략을 본격화하고 있다. 100조원 규모의 FP6·FP7 등 유럽의 대형 시맨틱 연구 프로젝트에 한국 기업으로는 유일하게 참여하고 있다. 2008년 일본 지사 및 베트남 연구개발(R&D) 센터를 설립했다. 유럽뿐만 아니라 아시아 시장까지 개척하고 있다.

 -올해 매출 목표는.

 ▲80억원가량의 매출을 올릴 수 있을 것이다.

 -향후 신제품 개발 및 출시 계획은.

 ▲하반기에 시맨틱 비즈니스 플랫폼 스톰(STORM)과 시맨틱 검색 서비스 플랫폼 아울림(Owlim)을 출시할 계획이다. 미래 산업의 핵심 기술인 시맨틱 기술을 기반으로 한 제품과 서비스로 세계적인 지식 서비스 전문기업으로 발전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