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모바일정치, 국민과 소통의 장으로

 정보기술(IT)이 정치의 새 장을 열고 있다. 인터넷이 주도했던 참여의 정치 문화에 소셜미디어와 스마트폰이 접목돼 실시간 소통하는 정치로 발전하는 모양새다. 한나라당과 민주당, 국민참여당 등 각 정당들이 오는 6월로 예정된 지방선거를 앞두고 스마트폰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활용해 국민과의 직접 소통을 강화하고 나섰다. 실시간으로, 빠르게 국민과 소통하려는 이런 노력들이 우리나라에 새로운 정치 문화를 이끌어 낼 수 있기를 기대한다.

 이처럼 트위터를 비롯한 SNS 공간에 정치인들이 몰려들자 중앙선거관리위원회도 이를 이용한 불법선거 운동을 철저히 감시하겠다고 나섰다. 공정선거를 유도해야하는 선관위 입장은 충분히 이해한다. 문제는 트위터 선거법 단속 방침의 내용과 기준이 불분명하다는 점이다. 선관위는 선거와 정당 후보자 추천에 관한 단순한 의견 개진이나 의사 표시는 허용한다는 입장이다. 그럼에도 특정 정당이나 입후보 예정자에 대해 지지·반대 입장을 밝히는 것은 불법이라고 명시했다. 이런 분위기라면 트위터를 통해 예비후보자들에 대한 코멘트를 하거나 리트윗(재게재)하는 것 자체가 어려울 수밖에 없다. 선관위 스스로도 이런 불분명한 잣대로 과연 인터넷과 트위터를 통한 불법 선거운동을 제대로 가려낼 수 있을 지 의문이다.

 트위터는 언제 어디서나 휴대폰으로 접속해 실시간으로 소통한다는 점에서 과거 인터넷 정치와 다르다. 따라서 e메일이나 문자메시지 시대와 다른 새로운 원칙과 잣대를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 정치인들도 트위터를 단순 표로만 생각한다면 결국엔, 외면당할 수밖에 없다. 진정성을 갖고 국민과 직접 소통하는 장으로 활용해 주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