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MS, 보광그룹 서버 가상화 작업 완료

한국마이크로소프트(대표 김 제임스 우)는 보광그룹(회장 홍석규)이 가상화 소프트웨어인 하이퍼-V 서버 2008 R2를 기반으로 서버 통합을 통한 가상화 작업을 완료했다고 11일 밝혔다.

보광휘닉스파크, 휘닉스커뮤니케이션즈, 코아로직, STS반도체통신, 휘닉스피디이 등의 계열사로 구성된 보광그룹은 자사 그룹웨어 재정비의 일환으로 마이크로소프트 하이퍼-V 서버 2008 R2를 도입, 서버와 네트워크 관리 비용을 크게 절감하고 그린 IT를 실현하게 됐다.

보광그룹 정보화사무국은 지난해 12월부터 기존 20대로 운영되던 그룹웨어 인프라를 가상화를 통해 11대로 줄여 하드웨어 비용, 관리 인건비 등을 포함해 총소유비용(TCO)을 40% 정도 절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보광그룹은 이번 서버 가상화 구현을 위해 고가의 최신 서버를 도입하지 않고 보유 중인 기존 서버를 그대로 활용하여 초기 도입 비용을 최소화했다.

보광그룹은 기존 그룹웨어 서버들의 인프라 활용률이 약 30~50%에 불과한 것에 착안해 2009년 하반기부터 서버의 유휴 자원 감축 및 관리 비용 절약을 통한 계열사 간 경영 효율성 제고를 위해 가상화 도입을 시작했다. MS는 보광그룹의 기존 네트워크를 새로운 설계를 통해 재구성한 후 각 그룹웨어를 마이크로소프트 하이퍼-V 서버 2008 R2 기반에서 순차적으로 통합했다.

MS는 보광그룹의 전사적 서버 관리를 위해 자사의 통합 관리 솔루션인 SCVMM(System Center Virtual Machine Manager)과 SCOM(System Center Operations Manager)도 공급했다. 이를 통해 보광그룹은 서버 통합뿐만 아니라 서버 자동 배포와 위험 요소 모니터링 등 물리적 환경과 가상환경을 단일한 프로세스로 관리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추게 됐다.

김인순기자 insoo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