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5세 이상 어린이 인터넷 안전수업 의무화”

영국 정부가 5세 이상 어린이를 위한 인터넷 안전수업(과목)을 의무화한다. 1971년에 만든 ‘어린이 교통안전규칙(green cross code)’처럼 매우 강력한 캠페인을 벌이기로 했다.

8일(현지시각) 로이터에 따르면 영국 정부는 ‘슬기롭고 안전한 클릭(Click Clever Click Safe)’ 계획의 일환으로 인터넷을 쓰는 어린이 보호에 관한 정부·산업·자선단체 기준을 만들 계획이다.

오는 2011년 9월부터 5세 이상 어린이의 온라인 안전 의무 수업을 시작하는 게 목표다. 영국어린이인터넷안전위원회(UKCCIS)가 세운 이 계획에는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베보(Bebo)를 포함한 140개 기업·기관이 참여한다.

고든 브라운 영국 수상은 “인터넷은 어린이에게 손가락 끝 글자 그대로의 오락·기회·지식 세계를 제공한다”며 “우리가 반드시 어린이를 위한 가상 세계를 안전하게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1970년대에 디자인한 ‘어린이 교통안전규칙’처럼 잘 알려진 공적 권고안을 만드는 게 목표”라고 덧붙였다.

영국 정부는 자국 8∼17세 어린이의 99%가 인터넷에 접속하는 가운데 자녀의 인터넷 활동을 알지 못하는 부모가 33%에 달했다고 밝혔다. 또 영국 젊은이의 18%가 인터넷에서 ‘유해하거나 부적절한’ 콘텐츠를 얻는다고 덧붙였다.

타냐 브라이온 박사는 “어린이 인터넷 안전을 위한 국가적 전략(계획)은 세계 처음”이라며 “인터넷 위험에 관해 제대로 설명하는 데 실패하면, 어린이들을 더욱 취약하게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은용기자 eylee@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