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을 뜨겁게 달구는 ‘인터넷 시대 저널리즘’

“남들이 힘들여 만든 뉴스 상품을 한 푼도 내지 않고 맘대로 사용하는 것은 불법 아니냐”(머독)

“소비자들의 새로운 뉴스 취득 행태에 대해 파악하고 이에 대응하는 것이 먼저다”(허핑턴)

“뉴스는 공공의 가치며 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해 보호해야 한다”(레이보비츠)

반(反) 구글 운동을 펼치고 있는 루퍼트 머독 뉴스코프 회장이 미국 정부 당국자들을 논란의 장으로 끌어내는데 성공했다. 공정거래 관련 규제기관인 연방무역위원회(FTC)가 1일(현지시각) ‘인터넷 시대의 언론’이라는 주제의 토론회를 마련, 이해당사자들을 모은 것. 이 자리에는 존 레이보비츠 FTC 위원장, 애니시 초프라 백악관 최고기술책임자(CTO), 헨리 왁스먼 하원 에너지·통상 위원장 등 정관계자들과 머독, 아리아나 허핑턴 허핑턴포스트 대표 등 주요 온오프라인 언론사 관계자들이 모였다.

머독 회장은 구글을 위시한 인터넷 검색업체들의 무임승차가 불공정 행위임을 강조했다. 그는 “온라인 뉴스를 유료화하는 것만이 미디어의 생존을 보장하는 길”이라면서 “남의 상품을 훔치는 행위는 중단돼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에 대해 허핑턴 대표는 “소비자들이 원하는 방식으로 뉴스가 유통되는 흐름이 바뀐다는 것을 인정하고 새로운 대안을 찾아야 한다”고 반박했다.

미디어 대표들은 주로 수익성과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 쟁점을 맞춘 반면, 되레 정부 관계자는 뉴스의 본원적 속성을 강조했다. FTC의 레이보츠 위원장은 “뉴스는 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한 도구로 언론의 자유를 지키는 데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정부가 언론사를 지지하기 위해 면세 조치 등 세법상의 지원방안과 저작권법을 강화해 온라인 검색업체들이 언론사에 대가를 지불하는 방안 등이 논의됐다. 또 반독점법을 개정해 언론사들이 그들의 콘텐츠를 사용하는 웹사이트들과 집단으로 사용료를 협상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도 제시됐다. 일각에서는 정부의 지원은 또다른 언론 자유를 막는다는 비판도 제기했다.

FTC는 이번에 제시된 방안을 보다 심도 깊게 논의하기 위해 내년 봄에 후속 토론회를 다시 개최할 예정이다.

정지연기자 jyjung@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