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까지 3조5000억 규모 벤처펀드 조성

정부, 2012년까지 3조5000억 펀드 조성

정부가 벤처 투자 확대를 위해 오는 2012년까지 총 3조5000억원 규모의 벤처펀드를 조성, 창업기업·IT·녹색·신성장 등 미래 유망 분야에 집중 투자한다.

또 사업에 실패한 기업인의 재기를 돕기 위해 창업 자금을 지원해주는 재도전 프로그램을 가동한다.

중소기업청은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제2기 벤처기업 육성대책’을 마련하고, 본격 시행한다고 2일 밝혔다.

이번 대책은 일자리 창출을 위해 벤처기업의 창업 및 성장 촉진이 가장 주효하다는 범 정부적 공감하에 국내에 다시 한 번 벤처 붐을 조성하기 위한 조치다. 창업에서 성장, 재기에 따른 전주기적 벤처 지원책이 총 망라돼 있다.

이에 따라 중기청은 모태펀드와 민간 펀드를 통해 2010년 1조억원, 2011년 1조2000억원, 2012년 1조3000억원 등 총 3조5000억원 규모의 벤처펀드를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단, 민간의 정부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모태펀드 출자제한제가 도입된다. 중기청은 또 창업기업 보증 연계형 하이브리드 투자제도를 도입, 창업 기업 투자를 촉진시켜 나갈 계획이다. 이 제도가 도입되면 벤처캐피털이 기술보증기금이 발급한 기업별 기술평가보증서를 담보로 보증액의 2배 이상을 회사채(CB, BW)에 투자할 수 있게 된다.

녹색기술과 IT 융합기술 등 신산업 중심의 벤처 육성 사업도 본격화된다.중기청은 단기 상용화 가능성이 높고 수입 대체 효과가 있는 부품·소재 위주의 50개 품목 117개 기술을 중소·벤처기업형 유망 녹색분야로 지정하고, 오는 2013년까지 1000개의 녹색 전문 벤처기업을 발굴·육성할 계획이다.

실패 기업인의 기술 및 경영 능력 등을 사회적 자산으로 활용하기 위한 재도전 프로그램도 운영된다.

중기청은 중소기업진흥공단에 200억원 규모의 정책자금을 내년 상반기에 신설, 고의성이 없는 사업 실패자의 재창업을 지원키로 했다. 1인당 평균 2억원씩 지원하되, 재기 가능성이 높은 기업인에게는 최고 10억원까지 지원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지난 9월부터 시범 운용중인 중소기업진흥공단의 정책자금 연대입보 면제를 활성화하고, 대출 이자를 추가 부담하거나 주식옵션 또는 기술 및 특허 담보 등을 제공할 경우 연대보증 면제 방안 도입을 검토키로 했다.

기술 창업 저변을 확대하기 위한 방안도 제시됐다.

중기청은 사내·분사 창업자에 대해 전문가 창업 컨설팅 및 창업보육센터 우선 입주 혜택 등을 부여키로 했다. 또 분사창업 촉진을 위해 규제를 완화, 대기업(모기업)의 출자비율이 30% 이상 넘어도 최대주주가 아니면 중소기업으로 인정키로 했다.

중기청은 이러한 창업보육센터, 실험실 등 대학·연구기관의 창업 역량을 활용해 향후 3년간 1만개 벤처 창업 및 3만개 일자리를 창출한다는 방침이다.

홍석우 중기청장은 “녹색기술을 제2기 벤처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활용, 벤처 창업 및 성장 촉진을 통한 일자리 창출에 적극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대전=신선미기자 smshi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