英 경찰에 `스마트폰` 전면 도입

 영국 국립경찰발전기구(NPIA)는 내년 3월까지 경찰력에 스마트폰을 전면 도입할 것이라고 19일 밝혔다.

 NPIA는 스마트폰 공급으로 경찰관들이 경찰서에서 보내는 시간을 줄여 임무 수행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입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스마트폰을 통해 경찰관들이 어디서든 데이터베이스에 접속할 수 있고 외부에서도 브리핑을 받을 수 있다.

 실제 이미 스마트폰이 공급된 베드퍼드셔경찰서에서는 업무 효율이 향상되고 있다. 베드퍼드셔 경찰들은 경찰서에서 보내는 시간을 반 이상 줄이면서 임무 수행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입할 수 있었다. 또 범죄 기록, 차량 정보, 수배자나 행방불명자들의 정보와 사진을 언제 어디서든 확인할 수 있고 정보를 전송할 수도 있다. 이와 함께 문서업무도 대폭 줄어들었다.

 영국 정부는 이 계획을 위해 8000만파운드(약 1568억원)을 지원했다. 비용은 한 경찰관 당 연간 270파운드(약 52만9200원)가 소요된다.

 하지만 이 계획에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RIM의 그레이엄 베이커는 “대량 데이터를 보낼 수 없는 등 모바일 대역폭 한계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또 스마트폰을 분실하거나 도난 당했을 경우 그 안에 있는 대규모 개인정보 등에 대한 보안 문제도 제기되고 있다.

  황지혜기자 gotit@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