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특수 인터넷 쇼핑몰 `대박`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G마켓 판매 현황

 인터넷 쇼핑몰이 짧은 연휴와 신종 플루 우려 탓에 추석 장사에서 ‘대박’을 맞았다. 귀성을 포기한 소비자가 인터넷 몰을 이용해 고향에 선물을 보내는 경향이 늘어났기 때문이다.

 옥션은 4일 식품과 생활용품 등 추석 카테고리의 최근 2주일간(14일∼27일) 매출이 전년 추석 2주 전에 비해 75% 가량 증가했다고 밝혔다. 공산품 선물 세트를 중심으로 5개 이상 다량 구매하는 비중이 눈에 띄게 상승하면서 전반적으로 매출이 급증했다. 명절 선물 세트로 추석에 첫선을 보인 손 소독제와 세제류 세트가 인기를 끌면서 공산품 선물 세트 매출이 전년대비 240% 가량 신장했다. 홍삼· 인삼· 수삼은 전년대비 3배가량 매출이 늘었다.

 G마켓도 추석 선물 세트 판매가 전년 대비 30% 가량 늘었다. 생활용품 세트 판매는 2만여건으로 전년 추석 전과 비교해 10% 늘었다. 홍삼 등 건강식품세트 판매도 40% 증가했고, 유기농 야채와 버섯 등 친환경인증식품 판매도 전년 대비 무려 7배 가량 증가했다.

 인터파크에서도 추석 선물 세트 매출이 카테고리별 전년 대비 15∼50% 증가했고, 3만원 대 상품이 가장 많이 판매된 것으로 나타났다. GS이숍에서도 추석 기획전 기간에 선물 세트 매출이 전년 대비 30% 상승했다.

 옥션 관계자는 “올 추석은 연휴가 짧아 추석 선물 수요가 늘어날 것을 감안해 공산품 선물 세트 등 물량을 예전보다 늘려 잡은데다 예년보다 1주일 가량 일찍 행사를 준비했다” 며 “신종 플루 우려 등으로 귀성을 포기하는 사람이 늘어난 것도 인터넷 쇼핑이 늘어난 요인”이라고 말했다.

 추석 전 인터넷 몰 방문자도 전년보다 많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랭키닷컴은 지난달 30일 종합 인터넷 몰 상위 6개(G마켓·옥션·11번가·인터파크·GS이숍·롯데닷컴) 트래픽을 분석한 결과 이용자가 전년 대비 평균 17% 증가했다.

 허정윤 기자jyhur@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