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M&ECM 콘퍼런스 2009 가을] 참여업체소개

 아이디에스앤트러스트(대표 현재환 www.idstrust.com)는 ECM 엔진 기반 통합 비즈니스 솔루션 와이즈원을 출품한다.

 삼성SDS(대표 김인 www.sds.samsung.co.kr)는 국제 표준 기반의 통합업무 솔루션을 제공하는 에이큐브를 소개한다. 엔터프라이즈 2.0 기반의 비즈니스 프레임워크를 통해 에이큐브는 실시간 업무수행과 투명한 업무 처리, 업무 프로세스의 자동화 등 조직의 업무효율을 극대화하는 최적의 업무환경을 제공한다.

 이 솔루션은 문화체육관광부, 원자력의학원, 성균관대학교, 삼성전자, 신라호텔 등 여러 기업 및 기관이 사용 중이다.

 한국IBM(대표 이휘성 www.ibm.com/kr)은 기업 콘텐츠 관리와 기업 리스크 관리 방안에 대해 소개한다. IBM이 제시하는 ECM 모델은 기업들이 콘텐츠가 생성되고 폐기되는 전 라이프사이클에 걸쳐 스마트한 처리를 할 수 있도록 하는 모델이다. 콘텐츠 취합, 유통, 콘텐츠 공급, 보관 주기 관리 및 폐기 절차를 수립 등을 총체적으로 관리해 궁극적으로 기업의 콘텐츠가 가치있게 활용되고 잠재적 위험에 대해서도 대비할 수 있도록 한다.

 날리지큐브(대표 김학훈 www.kcube.co.kr)는 소셜 지식 플랫폼인 ‘K*큐브 R4’를 소개한다. K*큐브 R4는 통합·네트워킹·협업·재미라는 네 가지 키워드를 중심으로 지식경영을 넘어 지혜경영을 추구하는 플랫폼이다.

 인터넷익스플로러, 파이어폭스, 크롬, 오페라 등의 브라우저에서 구동이 가능하도록 크로스 브라우징과 다국어를 지원한다. 비정형 데이터 템플릿을 제공하고 에이잭스(AJAX)나 플래시 등의 동적기술을 사용했다. 엔터프라이즈 2.0 기술도 최대화했다.

 나눔기술(대표 서흥대 www.nanum.co.kr)은 지식관리시스템을 성공적으로 구축한 N그룹의 사례를 발표하고 시연한다. N그룹은 올 5월부터 임직원 5000여명이 사용 중이다. 하모니시스템도 소개한다. 이 시스템은 레퍼런스와 툴바 등으로 구성된 사용자 이벤트에 따라 액션을 즉시 제공해 의사소통 채널 통합과 협업기능 강화에 기여하는 제품이다.

 가온아이(대표 조창제 www.kaoni.com)는 조직 내에서의 의사결정, 정보공유, 협업 등을 유기적으로 통합해 조직의 생산성을 극대화시키는 통합지식정보포털(EKP) 솔루션인 ‘이지이케이피(ezEKP)2009’를 내놓는다.

 이 제품은 MOSS(Microsoft Office Sharepoint Server) 등의 포털 환경 및 기능을 수용하고, 그룹웨어인 이지플로(ezFlow)2009를 비롯해 문서관리 시스템 등의 도구를 사용해 다양한 사용자 환경을 지원해 u오피스를 구현한다.

 솔트룩스(대표 이경일 www.saltlux.com)는 기업용 문서검색 포털 ‘인투서치박스’와 시맨틱 통합 검색 솔루션 ‘인투디스커버리’, 글로벌 콘텐츠 관리 시스템 ‘인투 지씨엠에스’를 선보인다.

 인투서치박스는 최다 200만개까지 문서 검색이 가능한 어플라이언스형 검색서버다. 인투디스커버리는 키워드 기반 통합검색의 한계를 뛰어넘어 의미와 개념, 정보의 관계에 기반한 차세대 기업용 검색엔진이다. 인투 지씨엠에스는 기업의 웹사이트나 문서 포털을 실시간 다국어로 변환 및 지원해 준다.

 와이즈소프트(대표 오천곤 www.wyzsoft.com)는 조달청, 통계청, 부산광역시청 등 100여 공공기관에 공급한 지식포털시스템 와이즈이케이피(WYZ EKP)를 선보인다. 와이즈이케이피는 조직 내에 분산되어 있는 지식정보를 체계적으로 축적하고 핵심지식을 창출해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지식포털시스템이다.

 기간계 시스템과의 연계 기능을 제공하고 사용자 맞춤형 페이지와 블로그 등 웹 2.0 기술 기반의 개인화 기능과 커뮤니티사이트(CoP) 기능을 향상했다.

 핸디소프트(대표 윤문섭 www.handysoft.co.kr)는 새로운 관점에서의 지식 관리 모델을 소개한다. 지식 등록의 프로세스화와 함께 업무 프로세스, 내부통제 등 새로운 관점에서 지식 정보를 도출해 업무 생산성의 성과 관리와 연계시키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한다. 지식 등록의 프로세스화 부분에서는 개인 관점과 조직 관점으로 나눠 KMS의 발전 방향에 대한 구체적 발전 방향을 설명할 예정이다.

 포스데이타(대표 박한용 www.posdata.co.kr)는 기업 콘텐츠 관리 솔루션인 ‘스마트ECM’을 출품한다. ECM이란 업무의 효율화와 문서보안 등을 위해 파일 형태의 각종 문서와 이미지, 영상 등을 생성부터 폐기에 이르기까지 등록, 저장, 관리, 송수신, 조회 등 관리를 가능케 하는 솔루션이다.

 포스데이타의 솔루션은 최다 6000명이 동시에 접속할 수 있고 500만건 이상의 문서를 공유할 수 있는 IT환경을 제공한다. 그룹웨어, ERP, KM 등 21개 기간시스템과의 인터페이스도 제공한다.

 굿센테크날러지(대표 조해근 www.goodsentech.com)는 중대형 기업을 위한 e노베이터 CPS와 중소기업을 위한 패키지 솔루션인 굿시리즈를 전시한다. e노베이터 CPS는 MOSS 기반 그룹웨어로서 협업 포탈과 팀사이트·개인사이트(블로그, 위키)등의 기능으로 의사결정, 정보공유, 문서 관리, 지식축적 및 활용을 돕는다. 굿 시리즈는 그룹웨어, 웹에디터, 웹메일 등의 솔루션으로 중소기업도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어느 환경에서나 사용할 수 있게 한 것이 특징이다.

 사이버다임(대표 현석진 www.cyberdigm.co.kr)은 포털 페이지 기반의 편리한 사용자 환경과 협업기능을 결합한 차세대 ECM 솔루션 ‘데스티니 EDM’을 소개한다. 최근 하이트-진로그룹, 비씨카드 등에 도입된 이 솔루션은 대용량 스토리지 관리 기술이 탑재되어 있어 웹 2.0 환경에서 폭증하고 있는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의 안정적인 관리가 가능하다. 5단계 접근권한, 강제 접속 해제 등의 강력한 보안기능으로 기업 환경 내 보안, 규정준수 문제와 같은 새로운 요구까지 만족시킨다.

 온더아이티(대표 김범수 www.ontheit.co.kr)는 신제품 스마트웍스(SmartWorks)와 통합업무혁신솔루션 날리지플러스(KnowlegePlus)를 소개한다. 스마트웍스는 협업 과정에서 생산된 지식의 축적을 도와주는 엔터프라이즈 2.0 솔루션이다.

 기업 내의 협업 도구로 위키 기반하에서 다양한 협업 및 커뮤니케이션 기능 등을 지원하는 워크플레이스를 사용한다. 성과창출형 업무에도 적합하도록 설계됐다. 또 메신저, 위젯, 모바일 시스템과의 연동을 실현한다.



  문보경기자 okmu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