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연방정부에 `웹2.0` 도입

 미국 백악관이 연방정부 IT시스템의 효율성과 투명성 제고, 비용 절감을 위해 ‘웹2.0’ 기술 도입을 적극 검토하고 나섰다.

 24일(현지시각) 백악관 애니시 초프라 최고기술책임자(CTO)는 월스트리트저널과의 인터뷰에서 연방정부가 블로그·위키피디아·소셜네트워킹사이트(SNS) 등 웹2.0 기술을 포용하게 될 것이라는 점을 설명했다.

 초프라는 “향후 수개월 안에 연방정부가 웹2.0 기술을 채택할 것이라는 관측은 적절한 것”이라고 말해 클라우드컴퓨팅·가상화·소셜미디어 등과 같은 새로운 기술이 전통적으로 보수적인 자세를 취해온 정부의 기술 체계에 적잖은 변화의 바람을 몰고 올 것임을 시사했다.

 그의 이같은 입장은 빠르게 변하는 기술에 적응력과 제어력을 가지려는 오바마 정부의 바람을 뒷받침하는 것이기도 하다. 앞서 오바마 대통령은 초프라에 이어 비벡 쿤드라를 최고정보책임자(CIO)로 임명, 이와 관련된 구상에 나서도록 했다.

 초프라는 “과거에 정부기관은 상용SW 패키지를 도입하면서 1달러의 라이선스당 실제로는 8∼9달러를 지불해 왔다”며 “웹 환경의 자유로운 기술을 채택해 중장기적인 측면에서 유지보수, 컨설팅 등의 정부 지출을 줄일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오늘날 지식재산의 재사용을 돕는 새로운 플랫폼이 늘어나고 있는 상황도 비용 절감을 위한 고무적인 계기가 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미 연방정부의 기술 예산은 약 750억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기술 도입과 관련된 연방정부의 견고한 관료주의에 변화를 주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라며 비판과 우려의 시선을 던졌다.

 연방정부를 고객으로 둔 기존 기술업체들은 자신들의 텃밭을 지키기 위한 물밑 작업을 더욱 강화할 것이고 초프라와 쿤드라가 대통령에게 관련 정책을 제시할 뿐 예산이나 실행 결정력을 쥔 것도 아니라는 점도 걸림돌로 꼽힌다.

 더욱이 국방부나 국세청처럼 민감한 데이터를 다루는 정부부처 등은 보안을 우려해 새 기술 도입에 소극적일 가능성도 높다는 지적이다.

 이정환기자 victolee@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