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에서] 불법복제에 대한 인식 변화

[현장에서] 불법복제에 대한 인식 변화

 게임 세일즈를 하면서 가장 어려운 점은 불규칙한 출시일과 게임 시장의 유통구조인 불법 다운로드다.

 게임이 정해진 출시일에 발매가 되지 않을 때 가장 큰 난관에 부딪히게 된다. 보다 완성도 높은 제품 개발을 위해 부득이하게 개발 스튜디오에서 출시일을 변경할 때면 업체, 소비자와 약속을 못 지켜 타격이 크다. 예정된 날짜에 게임을 가져가야 하는 업체, 약속된 날에 게임을 사기로 마음먹었던 소비자에게까지 실망을 안겨준다.

 또, 모두가 예상하는 것과 같이 불법 다운로드는 콘텐츠 사업에 종사하는 모든 이가 헤쳐나가야 할 큰 산이다. 패키지 게임 산업은 불법 다운로드 문제로 인해 내림세를 보여왔으나, 최근 2∼3년간은 오히려 상승하고 있는 추세다.

 닌텐도DS의 큰 성공과 위(Wii)의 안정적인 정착이 패키지 게임의 부활을 부채질했다. 불법 다운로드의 가장 많은 영향을 받아온 PC 패키지 제품도 새 저작권법 발효에 힘입어 상승세를 보일 것이라 예상한다. 불법 다운로드가 줄어들면 그만큼 PC 패키지의 판매는 올라가게 마련이다.

 패키지 게임 산업에세 불법 다운로드가 미치는 영향은 정말로 크다. 단순히 PC 패키지뿐만이 아니라 닌텐도 R4 불법 칩세트라든지 매체 복사 등은 패키지 산업의 안정적인 정착에 가장 부정적인 요소다.

 최근 새롭게 발효된 저작권 보호법의 일환으로 인터넷 삼진아웃제가 생긴 것은 게임 패키지 시장에서 큰 효력을 발휘할 것이라고 생각된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사용자의 인식 변화다. 사용자 모두가 ‘나 한 사람쯤이야’라고 생각하고 불법 다운로드로 게임을 이용한다면 정품 게임은 그만큼 죽게 되며 차후 좋은 게임 발매가 힘들어진다.

 국내에도 정품 사용 문화가 정착된다면 게임 개발사들은 그만큼 더 많은 투자와 애정을 쏟아부어 양질의 게임을 만들게 된다. 이와 반대로 개발사들 또한 질 좋은 다양한 게임을 선보여 정품 구매를 유도할 수 있어야 한다. 불법 다운로드를 줄이기 위해 개발사와 판매자, 소비자 모두가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을 보여야 할 때다.

 김두혁 EA코리아 PKG 세일즈 팀장 Rkim@e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