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이달내 DDoS 종합 대책 내놓을 듯

 청와대가 7·7 분산서비스거부(DDoS) 대란과 관련해 이르면 이달 내 종합대책을 내놓을 것으로 알려졌다.

 2일 업계 및 정부 등에 따르면 청와대 국정기획 수석비서관실은 정보보호 유관부처인 행정안전부, 방송통신위원회, 국가 정보원으로부터 개별 부처차원에서 필요한 DDoS후속조치를 취합해, 이달 중순 이명박 대통령에게 보고할 계획이다. 청와대는 부처의 의견을 청취한 뒤 DDoS관련 종합대책을 내놓는다는 것이다.

 주요 내용으로는 △범정부 차원의 정보보호 인프라 확충 및 예방책 △정부부처 내 정보보호인력 보강 △정부 통합전산센터 및 개별 지방자치단체의 사이버 위기 대응 매뉴얼 △DDoS 방어 장비 및 정보보호 솔루션 도입 예산 지원 계획 △정통망법 개정안 등이 포함된 것으로 보인다.

 정부 한 관계자는 “아직 청와대에 최종 보고된 내용이 아니라 구체적으로는 밝힐 수 없다”면서도 “정보보호산업 육성책과 정부 내 정보보호 예산 확충 계획 등을 보고했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청와대는 이번 7·7 DDOS 대란과 관련해 언론은 물론 정부나 여당까지 필요성을 주장한 ‘정보보호 컨트롤 타워’에 부정적인 견해를 밝힌 바 있다.

 이와 관련 또 다른 정부관계자는 “컨트롤타워를 만드는 것이 원활한 정보공유를 위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전달할 수는 있다”면서도 “아직 컨트롤 타워 설립과 관련한 공식 입장을 (청와대로부터) 들은 것은 없다”고 말했다.

  정진욱기자 coolj@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