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한국저작권위원회 23일 출범

오는 23일 저작권위원회와 컴퓨터프로그램보호위원회가 한국저작권위원회로 통합한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이날 오후 2시 한국저작권위원회 사옥에서 통합된 한국저작권위원회 출범식을 갖고, 통합기관으로 새롭게 출발한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두 기관의 통합은 세계 5대 콘텐츠 산업 강국 실현을 위해서는 저작권 전문기관을 통합해 역량을 강화해야 한다는 공공기관 선진화 정책 및 급변하는 국내외 저작권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해 저작권 산업을 신성장 동력으로 발전시키자는 산업계의 시대적 필요성을 반영한 조치다.

새롭게 출범하는 한국저작권위원회는 ‘지식과 문화를 꽃피우는 창조한국 선도기관’을 비전으로 ‘전문성·공정성·미래성’을 핵심 가치로 정했다. 또 5대 중점 과제로 △저작권 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법제도 개선 △)교육과 홍보를 통한 공정한 저작물 이용문화 정착 △저작권정보 인프라 구축 및 편리한 유통체계 구축 △전문화된 저작권 보호 관리 및 글로벌화 추진 △차별화된 민원서비스 제공으로 고객만족 실현을 선정했다.

초대 위원장은 이보경 현 저작권위원회 위원장이 맡는다. 조직은 4개 부서 13개 팀으로 구성된다.

한편, 이날 출범식에서는 유인촌 장관의 축사에 이어 소녀시대의 축하 공연 및 출범 기념 퍼포먼스 등을 펼칠 예정이다.

김순기기자 soonkkim@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