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리포트] 미국 방송통신 그린IT 동향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미국 주요 방송통신기업 그린IT 활동

 미국 방송통신 그린IT 활동은 개별 기업의 자발적 움직임으로 추진되고 있다. 정부의 그린IT 관련 정책도 신재생에너지 분야 투자, 에너지저감 및 효율성 제고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기업에 특정한 활동을 요구하는 일은 드물었다.

 방송통신위원회 의뢰로 전자신문사 미래기술연구센터(ETRC)가 최근 발간한 ‘2009 방송통신분야 그린IT 동향분석 리포트’는 미국의 동향을 ‘정부가 정책을 기반으로 관련 시장을 형성하고 민간의 참여를 유도하는 전략을 구사하고 있으며 기업은 이런 정책에 적극 부응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미국 정부는 오바마 대통령 정부 출범 이전까지 이산화탄소 배출량 감축 반대, 탄소시장 글로벌화 반대 등의 기조를 유지하고 있었으나 이후 이런 정책 기조에 큰 변화를 보였다. 특히 지난 2월 입법된 ARRA(The America Recovery and Reinvestment Act of 2009)는 700억달러에 이르는 클린 에너지와 교통수단의 직접 지출 및 세액공제 내용을 담고 있다. 이 중 △지능형 전력망(스마트 그리드) 110억달러 △에너지 효율성 및 클린 에너지 보조금 63억달러 등이 방송통신 영역과 관계가 깊다. 또 미국 정부는 이 같은 투자계획을 뒷받침하기 위해 태양광 에너지 투자비 세액공제 8년 연장, 풍력 에너지 생산비 세액 공제 3년 연장 등의 추가 지원 조치를 단행했다. 이와 같은 미국 정부의 그린IT 정책 추진은 방송통신 분야에만 한정된 것은 아니다.

 하지만 방송통신 분야 기업의 그린IT 활동은 다른 나라보다도 두드러졌는데 이는 거대 사업자가 포진한 치열한 경쟁 상황을 반영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최대 통신방송사업자인 AT&T는 대표적으로 2008년부터 미국 환경보호국(EPA)과 대기오염 방지법(Clean Air Act)의 수정안이 경제 성장을 저해하지 않으면서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는 방향으로 만들어지도록 협력해 왔다. AT&T는 이 외에도 텍사스 오스틴 지역에 있는 모든 AT&T 시설에 사용되는 전력의 10%를 충당하기 위한 풍력발전기를 설치하는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또 지난 1월에는 새 에너지스타 인증을 받은 IP 셋톱박스를 출시했다. AT&T에 따르면 이 셋톱박스는 모토로라와 시스코시스템스가 제조한 것으로 기존 케이블 셋톱박스보다 36% 이상 에너지 소비 효율이 높다.

 3위 이동통신사업자인 스프린트의 그린IT 관련 활동도 가열차다. 스프린트는 2009년 4월 IT 혁신으로 2000만달러의 운영비용절감과 함께 1만450톤의 CO₂배출 감소 효과를 얻었다고 발표했다. 최근 11개월간 127가지의 불필요한 애플리케이션을 줄이고 2239개의 서버를 재조정하는 활동 등을 진행해 얻은 성과다. 스트린트는 이 같은 활동을 통해 오는 2015년까지 총 15%의 온실가스 배출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2009년 4월에는 전체 네트워크에 설치된 기지국에 연료전지를 적용하는 프로그램에 730만달러를 지원하기도 했다.

 주요 방송통신 사업자의 활동 중 전체 CO₂배출량을 종합적으로 집계하는 탄소발자국(carbon foonprint) 공개도 이어졌다. 2008년 케이블 방송 사업자인 퀘스트와 통신방송 사업자인 버라이즌의 공개 사례가 대표적이다.

 이 외에 통신 시스템, 인터넷데이터센터(IDC)의 에너지 효율을 개선하기 위한 기업 연합인 그리 그리드 프로젝트, 기후보존컴퓨팅연합(CSCI) 등의 컨소시엄도 활동이 활발하다.

최순욱기자 choisw@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