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전자태그 물품관리시스템 조기 도입

 정부가 전 국가기관에 대한 전자태그(RFID) 물품관리시스템을 조기 도입하기로 했다. 시스템을 도입하면 국가 예산 752억원이 절감된다.

 조달청은 연내 국가기관 물품 870여점에 태그를 부착하는 등 전 국가기관에 RFID 물품관리시스템을 확산해 물품관리 전자화를 추진한다고 2일 밝혔다.

 조달청은 보유 물품의 중복 구입에 따른 예산 낭비를 줄이기 위해 지난 2004년 RFID 물품관리시스템을 도입, 일부 국가기관에 적용해 물품의 구매부터 처분까지 전 과정을 전자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당초 이 시스템을 2010년까지 전 국가기관으로 확산할 계획이었으나 효율적인 물품관리를 위해 계획을 1년 앞당겨 연내에 전 국가기관에 적용하기로 했다고 조달청은 설명했다.

 조달청은 본사업에 180억원을 투입해 6월 사업자를 선정한 후 12월까지 사업을 완료할 계획이다. 이 사업을 본격 추진하게 되면 사업 기간 동안 2810명 이상이 일할 수 있는 새로운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조달청 측은 예상했다.

 조달청 관계자는 “이 사업이 완료되면 전 국가기관이 RFID로 개별 물품까지 관리하는 최초의 국가가 될 것”이라며 “RFID 물품관리체제는 물품의 구매, 보관, 처분 등 실시간 관리상황 파악이 가능해 자원 재활용 및 폐기물 처리 산업의 활성화도 기대된다”고 말했다.

 조달청은 구매·공급하는 개인용 컴퓨터, 사무기기, 가전제품 등 76종에 태그를 부착해 납품하도록 하고 있고, 2010년에는 냉난방기·계측장치 등 113종으로, 2011년까지 나라장터 전 품목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국내 RFID/USN 관련 중소업체의 수주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입찰 시 중소기업의 공동 참여를 의무화하고, 중소기업 제품인 태그 발행기는 분리발주할 예정이다.

 서동규기자 dkseo@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