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前대통령 서거] IT·과학기술 분야 어록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은 문서 결재 프로그램을 스스로 만들 정도로 IT 분야 지식이 해박했다. 그는 IT 행사에 적지 않게 관심이 많았고 IT인들은 그런 대통령을 좋아했다. 16대 대통령이 된 고인이 참여정부 임기 동안 IT·과학 등 분야에서 쏟아낸 주요 어록을 정리했다.

 △“과학기술을 부단히 혁신해 ‘제2의 과학기술 입국’을 이루겠습니다. 지식정보화 기반을 지속적으로 확충하고 신산업을 육성하고자 합니다.”-2003년 2월 25일 16대 대통령 취임사에서 새로운 국가 경제 성장동력을 찾겠다며.

 △“국민의정부는 IT 기반을 갖춰놨습니다. 참여정부도 다음 5년 동안 먹고 살 것을 만들어줘야 합니다. 기술 순환이 빠르니까 5년, 10년 먹을거리를 줘야 합니다.”-2003년 3월 8일 참여정부 국정토론회에서 IT가 과거 정부를 먹여 살린 핵심 코드였다며.

 △“21세기 지식 기반 사회는 과학기술이 국가경쟁력을 좌우하는 시대입니다. 참여정부는 이공계 출신의 공직 진출을 획기적으로 늘려나갈 것 입니다.”-2003년 4월 22일 과학의 날 기념식에서 임기 동안 과학기술 중심 사회 구축에 최선을 다한다며.

 △“과학기술 혁신 전략의 주체도 중소기업이고 경제 발전 전략도 중소기업 중심으로 가야 합니다.”-2004년 5월 21일 중소기업 초대 간담회에서 중소기업을 정부 정책의 파트너로 삼겠다며.

 △“저 좀 흥분했습니다. 오늘처럼 이런 비전을 보고 받고 알찬 토론을 들으면 가슴이 잘 떨리는 버릇이 있습니다. 유비쿼터스가 ‘언제 어디서나’라고 하는데 ‘모두가 정보격차가 없도록’이란 걸 덧붙이고 싶습니다.”-2004년 6월 11일 u-KOREA 추진 전략 보고회에서 u IT839 전략 보고를 받은 후 설레인다며.

 △“대한민국은 가장 역동적으로 발전하는 정보통신국가로서 세계의 인정을 받고 있습니다. 우리의 도전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입니다.”-2005년 5월 19일 서울디지털포럼 개막식에서 한국은 디지털혁명이란 시대 변화에 세계 어느 나라보다 발 빠르게 대응해 왔다며.

 △“지금은 과학기술의 시대입니다. 과학기술 수준이 시장의 크기와 시장 지배력을 결정합니다. 세계화·정보화가 진전됨에 따라 이러한 현상은 한층 가속화되고 있습니다.”-2007년 10월 25일 미래 성장동력 전시회 축사에서 과학기술 혁신을 첫 번째 국가 발전 전략으로 삼겠다며.

 안수민기자 smah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