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특보` 원점서 다시 인선

 이르면 이번주 초에 발표 예정이었던 IT특보가 후보자의 고사, 자질 문제 등으로 난항을 겪으면서 다음주로 인선이 늦춰질 전망이다.

 청와대는 IT특보 후보군 문호를 기업인 중심에서 전직 관료 출신까지 확대하겠다는 계획이어서 관료 출신 IT특보가 부상할지 주목된다.

 청와대 한 관계자는 “후보자로 추천된 사람 가운데 현역 CEO들은 본인 업무와 IT특보를 병행하기 버겁다고 고사하고 일부는 특정 부분에서 부족하다는 평가를 받았다”며 “다시 원점에서 IT특보 인선 작업에 들어감으로써 이번주에 발표하기는 사실상 어렵게 됐다”고 19일 밝혔다.

 청와대는 서너 가지 가이드라인을 놓고 최종 3∼4명으로 압축했으나 인사추천위원회에서 일부 인사는 특정 조건에 미흡하거나 모든 조건을 만족하는 인물은 전체 능력에서 부족하다고 여겨져 재인선에 착수했다. 이 과정에서 기업인 및 여성 등의 조건을 충족하는 인물이 대거 탈락한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는 이에 따라 기업 경험을 가진 인물을 찾으면서도, IT특보군에서 후순위였던 전직 관료들도 현실적으로 다시 살펴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특보는 비상근직으로 겸직이 가능하지만 수시로 대통령과 면담을 해야 하는데다가 각종 정부 행사, 관련 산하단체 행사 등에 참석해야 하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겸직이 불가능한 측면이 있다.

 다만 IT업계와의 가교 역할이 중요한만큼 관료 출신 가운데에서 이를 수행할 수 있는 인사를 중점적으로 찾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산업 및 서비스, 부품소재 업계 등 다양한 IT업계 의견을 받아들이고, 부처 간 이견을 적절하게 파악하고 수렴해 이를 대통령에게 직보할 수 있는 전직 정보통신부 및 산하단체 출신의 인물군이 급부상하고 있다.

 청와대 인사비서관실 측은 이와 관련, “IT특보는 능력과 인덕이 가장 중요하다”며 “이 기준에 맞는 인물을 찾고 있다”고 설명했다.

  유형준기자 hjyoo@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