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방 업계, `금연 법안` 거센 반발

  PC방 업계가 정부 여당의 금연구역 지정 움직임에 전면 반발하고 나섰다. 사회 전반적인 금연 추세와 PC방 업주들의 생존권이 정면으로 부딪히면서 물리적 충돌이 예상된다.

10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국내 최대 PC방 단체인 한국인터넷PC문화협회(회장 김찬근)는 정부 여당의 PC방 전면 금연구역 전환 추진을 저지하기로 결정했다.

협회는 최근 임시 간부회의를 열고 PC방을 포함, 16개 공중이용시설의 금연구역 전환을 추진하겠다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국민건강증진법 개정안에 대해 입장을 정리했다. 조영철 협회 정책국장은 “정부의 이번 조치는 PC방의 생존권을 벼랑으로 내모는 일”이라며 “모든 물리적 방안을 동원해 법안 통과를 저지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조 국장은 또 “협회는 청소년 및 비흡연자의 건강을 지키자는 의견에 전면 동의한다”며 “하지만 이미 금연 구역과 흡연 구역이 구분돼 있는 상태에서 이를 준수하도록 유도하지 않고 일괄적으로 금연 구역으로 지정한다는 법안은 PC방의 현실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민생 파괴 법안”이라고 설명했다.

협회 측은 지난 8일 보건복지가족부를 항의 방문해 법안 반대 의견을 전달했다. 협회는 또 전국 지부, 지회별로 탄원서를 작성해 소속 지역구 국회의원 사무실을 항의 방문할 예정이다. 협회는 아울러 이 법안이 6월 임시국회에 상정되면 전국적 반대 집회 등 물리적 행동을 이어나간다는 방침이다.

보건복지가족부는 “이번 국민건강증진법 개정안은 한나라당 박대해 의원 대표 발의 법안이기 때문에 상정 자체를 우리가 결정할 사안이 아니다”라며 “다만 이번 임시 국회에 다수의 금연 관련 법안이 상정될 예정인데 보건복지가족부는 명확한 찬성 입장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현실적으로 PC방의 금연석과 흡연석 구분은 무의미하다는 게 전문가들의 중론이다. 올 초 열린 ‘국민환경권 보장을 위한 실내 및 공공장소 흡연 전면금지’ 대토론회에서 이기영 서울대 환경보건학과 교수와 양원호 대구가톨릭대 산업보건학과 교수는 서울 시내에서 흡연이 가능한 공공장소의 미세먼지 농도를 측정해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PC방은 금연석과 흡연석의 미세먼지 농도가 비슷했다. 금연석이 120㎍/㎥였으며 흡연석이 130㎍/㎥를 기록했다. 이는 미국 환경청 미세먼지 대기환경 오염기준(35㎍/㎥ 이상)을 모두 초과한 수치다. 일부 PC방에서는 미세먼지 농도가 미국 기준의 10배에 해당하는 350㎍/㎥를 웃돌기도 했다.

장동준기자 djjang@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