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통해 행정에 참여"

 앞으로 불법광고물을 구청에 신고하려면 휴대폰으로 문자메시지만 보내면 된다.

 행정기관에 궁금한 민원을 휴대폰 문자로 보내고 답변을 문자로 받을 수도 있다.

 행정안전부 산하 정부통합전산센터는 이 같은 서비스가 가능한 ‘MO(Mobile Origination) 시스템’을 오는 9월 가동하기로 하고 시스템 구축 사업자 선정에 들어갔다고 7일 밝혔다.

 MO 서비스는 사용자가 휴대폰으로 문자, 사진, 동영상 등을 단문메시지(SM) 또는 멀티미디어메시지(MM)로 전송하면 MO 서버에서 이를 받아 다시 PC 등 다른 매체로 전송해 볼 수 있도록 연계하는 서비스다.

 방송국과 통신사업자들이 각종 이벤트에 주로 활용해온 이 서비스를 행정에 연계하면 ‘모바일(m)정부’가 한 단계 진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SMS, MMS 등 m정부 서비스를 제공 중인 행정기관이나 지방자치단체가 MO 서비스를 연계해 이용하면 모바일 기기를 통해 개인과 기관 간 양방향 의사소통도 가능해질 전망이다.

 곽병진 정부통합전산센터 보안통신기획과장은 “행정기관이 국민에게 모바일로 정보를 일방적으로 제공하는 차원을 넘어 MO 서비스는 모바일을 이용해 국민이 적극적으로 행정에 참여하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며 “휴대 단말기로 언제, 어디서든 국민과 기관이 소통하는 유비쿼터스 행정도 가능해진다”고 말했다.

 정부통합전산센터는 MO시스템이 구축되면 현재 센터를 통해 m정부 서비스를 이용 중인 160여개 행정기관뿐만 아니라 MO서비스를 원하는 행정기관에 이 서비스를 개방할 예정이다.

 강중협 센터장은 “센터가 구축할 MO시스템은 사업비가 5억원 미만에 불과하지만, 이용기관이 자체 애플리케이션 개발 등의 추가 비용을 투자하지 않아도 되는 등 매우 효율적인 공통 서비스”라며 “앞으로 모바일 행정에서도 공통 서비스를 적극 발굴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장지영기자 jyajang@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