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바마 헬기 기밀 P2P 유출"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의 전용 헬리콥터에 대한 기밀이 P2P 파일공유 사이트를 통해 이란에 유출됐다는 주장이 나왔다.

 미국 NBC방송의 자회사인 WXPI는 인터넷 보안업체 티버사(Tiversa)가 이란 테헤란의 한 IP주소에서 오바마 대통령의 전용 헬리콥터인 ‘마린 원(Marine One)’의 설계도와 통신 기술 정보를 발견했다고 1일(현지시각) 보도했다.

 티버사의 최고경영자(CEO)인 밥 보백은 “마린 원의 설계도와 항공전자공학 관련 정보가 수록된 파일을 P2P 네트워크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면서 “이 파일은 메릴랜드 베데스다에 위치한 한 방산업체가 컴퓨터 시스템 한 곳에 파일 공유 프로그램을 설치했다가 유출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티버사는 라임와이어(LimeWire), 베어셰어(BearShare) 등 주로 음악을 공유하는 사이트지만 한번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하드디스크 내의 모든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P2P 프로그램을 설치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그는 “누군가가 이런 파일 공유 프로그램을 다운받으면 전 세계 누구라도 컴퓨터 속 정보에 접근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티버사는 이 같은 사실을 즉각 미 정부에 통보했으며 현재 적절한 조치가 취해지고 있다고 전했다. 이 회사 고문으로 있는 웨슬리 클라크 전 사령관은 “이 정보가 어떻게 입수되고 유출됐는지 파악했다”며 “이밖에도 파키스탄, 카타르, 중국 등이 P2P 사이트를 통해 정보를 수집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했다”고 말했다.

 이번 사건과 관련해 민주당 제이슨 알트마이어 의원은 “재발 방지를 위해 의회에 조사를 요청할 것”이라고 밝혔다.

  차윤주기자 chayj@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