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 조폭` 설친다

DDos 공격 등 이용‥인터넷업체 금품 협박

 사이버 조직폭력배가 활개를 치기 시작했다.

 중국에 아지트를 둔 것으로 추정되는 이들은 분산서비스거부(DDoS) 공격 등을 이용해 국내 인터넷 관련 업체의 서비스를 마비시키고 있다. 이들은 사이버 공격을 중지하는 조건으로 매월 일정한 상납금을 요구해 실제 조직폭력배와 똑같은 범죄를 저지르고 있어 특단의 대책이 시급하다.

 관련 기사 3면

 17일 관련 업계 및 경찰에 따르면 최근 사이버 공격을 미끼로 돈을 요구하는 사례가 급증했다. 얼마 전 이름이 꽤 알려진 모 인터넷 전자상거래 업체의 서비스가 중단됐다. 이유는 중국에서 들어온 DDoS 공격 때문. 엄청난 양의 데이터가 한꺼번에 밀려오는 DDoS 공격으로 인해 이 업체는 무려 닷새 동안 영업을 하지 못했다.

 DDoS 공격을 한 사람들은 이 업체에 메일을 보내 공격을 중단하는 대가로 무려 6억원을 요구했다. 더욱이 이들은 앞으로 공격하지 않는 대신 수백만원의 돈을 매월 입금하라고 협박했다. 이 전자상거래 업체 관계자는 “과거 산발적인 DDoS 공격은 있었지만 이번처럼 뭉칫돈에다가 매월 상납금을 요구한 사례는 처음”이라며 “이들은 칼 대신 컴퓨터를 이용해 선량한 국민을 괴롭히는 사이버 조폭”이라고 설명했다.

 사이버 조폭의 협박은 소규모 전자상거래 업체라고 예외가 아니다. 인터넷 꽃배달 서비스 업체를 운영하고 있는 K씨 역시 최근 ‘돈을 입금하지 않으면 인터넷 서비스를 못하게 만들겠다’는 협박을 받았다. K씨는 장난 메일로 여기고 무시했다가 DDoS 공격을 받고 서비스가 중단되자 300만원을 온라인 대포통장으로 입금했다. K씨는 “이번에는 넘어갔지만 앞으로 비슷한 협박이 또 있을까 두렵다”며 “정부가 현실 세계의 조폭뿐만 아니라 인터넷에서 생계를 이어가는 서민을 괴롭히는 이들을 척결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신종 범죄여서 아직 구체적인 발생건수나 피해 사례의 통계조차 없다. 인터넷 업계는 이 같은 사이버 조폭의 협박이 작년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발생했다고 파악했다. 올해 들어 한 달에 수십건씩 일어나고 있다는 게 업계의 추정이다.

 사이버 공격으로 금품을 갈취하는 사례가 늘자 경찰은 대책 마련에 착수했다. 경찰청 사이버수사대는 올해 1월부터 사이버 공격으로 기업을 협박하는 범죄를 인터넷 도박과 사기에 이어 특별 단속 대상에 포함했다. 박찬엽 경찰청 사이버수사대 경위는 “경제적 피해를 일으키는 인터넷 범죄를 끝까지 추적한다는 게 경찰의 기본 방침”이라면서도 “중국 공안의 비협조적 자세나 기술적 복잡함 등으로 인해 오프라인 조폭에 비해 수사가 쉽지 않다”고 토로했다.

 장동준·김인순기자 djjang@

※DDoS란?

 분산 서비스 거부 (DDoS:Distributed Denial of Service) 공격=바이러스에 감염된 여러 컴퓨터, 이른바 ‘봇’을 이용해 하나의 서버나 컴퓨터를 일제히 공격해 시스템을 완전히 마비시키는 방법. 비정상적인 트래픽을 발생시켜 공격 대상 시스템의 성능을 저하시키고 시스템을 마비시키는 해킹 수법이다. 이 공격은 시스템의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 등을 무력하게 해 시스템이 정상 작동하는 데 문제를 일으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