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부, 콘텐츠 관련기관 통폐합 작업 개시

유인촌 문화부 장관은 9일 통합 콘텐츠진흥원 설립위원을 위촉했다. 사진은 좌로부터 고정민 의원,이장우 의원,유인촌 장관, 김동욱 의원, 박용찬 의원.
유인촌 문화부 장관은 9일 통합 콘텐츠진흥원 설립위원을 위촉했다. 사진은 좌로부터 고정민 의원,이장우 의원,유인촌 장관, 김동욱 의원, 박용찬 의원.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콘텐츠 관련 기관의 통폐합 작업이 본격화 된다.

문화부는 지난 6일 ‘한국콘텐츠진흥원(이하 진흥원)’ 설립을 골자로 한 문화산업진흥기본법 개정안이 공표됨에 따라 9일 ‘진흥원 설립위원회’를 발족하고, 오는 4월 중 설립을 목표로 본격적인 작업에 돌입했다고 밝혔다.

이날 발족한 진흥원 설립위원회는 진흥원의 정관 등 조직 설립과 관련되는 제 규정을 작성하고, 진흥원 임원진 공모 및 면접과 추천 결의 등 선임 사무를 수행하게 된다.

설립위에는 김동욱 서울대 교수, 이장우 경북대 교수, 고정민 삼성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 박용찬 인터젠컨설팅 대표, 김재원 문화부 콘텐츠정책관 등 총 5명으로 구성됐다.

문화부는 이후 다양한 콘텐츠 분야의 산학연 전문가로 구성한 정책 자문단을 운영해 콘텐츠산업 현황에 대한 면밀한 분석 결과와 기업 의견이 새로운 진흥원의 비전과 역할에 적극 반영되도록 할 계획이다.

한편, 진흥원은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한국게임산업진흥원·문화콘텐츠센터·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디지털콘텐츠사업단 등을 통합해 구성되며, 게임·방송 등 현재의 주력 콘텐츠 산업을 비롯해 신시장 창출이 예상되는 융합형 콘텐츠 등 콘텐츠 전분야에 대한 산업 육성 기능을 종합적으로 수행하게 된다.

김순기기자 soonkkim@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