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서 초중생 휴대폰 소지금지 논란

 일본 정부가 초·중학생들이 휴대폰을 갖고 등교하는 것을 금지할 방침인 가운데 후쿠오카현의 한 지방자치단체가 학교 밖에서도 초·중생들의 휴대폰 소지를 금지시켜 논란이 되고 있다고 교도통신이 20일 전했다.

 아시야마치 교육위원회는 20일 아이들이 성범죄나 인터넷 범죄의 피해자가 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초·중학생들의 휴대폰 소지 자체를 원칙적으로 금지하는 ’어린이 탈(脫) 휴대전화 선언’을 발표했다.

 아시야마치는 또 이날 청사 회의실에서 하타노 시게마루 정장과 교육위원회 및 학교 관계자, 학부모들이 참석한 가운데 선언문 낭독 행사도 가졌다.

 하타노 정장은 기자회견에서 “아이들 사이에서 휴대폰 의존증이 더 퍼지기 전에 행정기관이 대책을 마련하지 않으면 안된다”면서 “이번 선언을 계기로 어린이들의 휴대폰 소지 금지에 대해 주민들 사이에서도 토론이 이뤄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러나 일부 주민들 사이에서는 “어린이들에게도 휴대폰은 필요한데 이런 식으로 일방적으로 금지하는 것은 무리”라는 반대론도 적지 않게 나오고 있다고 교도통신은 전했다.

 한편 문부과학성은 이날 어린이들의 휴대전화 소지 문제와 관련, 초·중학교 학생들이 휴대폰을 갖고 등교하거나 교내에서 사용하는 것을 원칙적으로 금지하도록 하는 지침을 마련키로 했다. 문부과학성은 이달 내로 각 교육위원회 및 학교에 이런 방침을 통보할 예정이다.

  이정환기자 victolee@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