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밋빛 기대 `IPTV` 가시도 많다

볼 만한 채널 없고 방통법 시행령 공방도 걸림돌

장밋빛 기대 `IPTV` 가시도 많다

 인터넷(IP)TV로 볼 수 있는 실시간 TV 방송프로그램(채널) 수가 15일 현재 19개에 불과하는 등 서비스가 시장에 뿌리를 내리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특히 인기 채널이 없는데다 대기업의 방송시장 진입규제 완화 여부를 둘러싼 ‘방송법 시행령 개정안’ 여야 간 공방이 IPTV 활성화의 장애물로 등장했다.

 15일까지 방송통신위원회에 접수된 IPTV 콘텐츠 사업자 54개 가운데 실시간 TV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는 19개에 그쳤고, 유사 서비스인 케이블TV 시청률 상위 10위권에 든 채널은 YTN이 유일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따라 볼 거리, 즐길 거리가 없어 대중화에 애를 먹은 위성 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DMB) 도입기의 재연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케이블TV업계가 IPTV에 맞춘 규제(방송법 시행령) 완화를 요구하고 나선데다 언론단체의 방송법 시행령 저지 태세가 지상파TV 콘텐츠 공급 현상과 맞물린 것도 IPTV 활성화 시점을 늦출 전망이다.

 실제로 국내에 등록·신고된 PP가 336개고, IPTV 콘텐츠 사업자로 접수한 54개 법인 가운데 부가통신사업자(CP)가 9개인 것을 감안(54-9=45)하면 PP 신청률이 13.3%에 불과하다. 또 만화·게임 등 데이터만을 제공하겠다는 PP 25개와 오디오PP 1개를 뺀 실시간 TV PP 19개만으로는 국내 등록 PP(220개) 대비 신청률이 8.6%로 떨어지는 실정이다.

 IPTV용 실시간 TV PP로 나선 19개 사업자의 면모도 소비자 시선을 사로잡기에는 힘이 모자란다. 서울특별시 ‘TV서울’을 비롯해 대부분이 공공·노인·의료건강·여행레저·종교 등 공공성이 강한 채널이기 때문이다.

 박노익 방통위 융합정책과장은 이와 관련, “MBC, SBS 등 지상파TV 방송프로그램을 IPTV사업자에게 실시간으로 재전송(제공)하기 위한 협상이 마무리되면 이 방송사들의 드라마·스포츠·영화 채널까지 함께 IPTV로 제공될 것”으로 기대하며 “케이블TV 규제 완화를 위한 방송법 시행령 개정이 늦어지면 IPTV 활성화를 먼저 꾀할 필요도 있다”고 전했다.

  이은용기자 eylee@

 

 이르면 내달에 IPTV 서비스 활성화를 지원하기 위해 방송통신위원회·지식경제부·문화체육관광부가 참여하는 범정부 차원의 장관급 협의체가 발족된다.

 방송통신위원회와 지식경제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전자신문과 한국디지털미디어산업협회 주관으로 15일 서울 코엑스에서 개막된 ‘2008 추계 IPTV 비즈니스 인사이트’에서 특별강연자로 참석한 서병조 방통위 융합정책관은 “IPTV 서비스 활성화를 지원하기 위한 범정부 협력 협의체가 이르면 다음 달 출범할 예정”이라며 말했다. 이어 서 융합정책관은 “장관급 협력 협의체와 동시에 각 부처 실무 최고 책임자가 참여하는 국장급 협력 협의체도 동시에 가동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IPTV 서비스와 인프라, 단말기, 콘텐츠와 관련해 그간 산재됐던 각 부처의 역량이 하나로 집중되는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서 융합정책관은 “장관급 협의체는 유연(flexible)하게 운영될 것”이라고 소개했다. 이에 따라 행정안전부와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등 다른 부처의 참여도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앞서 송도균 방통위 부위원장은 축사를 통해 “방통위는 IPTV 서비스 활성화를 위해 공정경쟁과 콘텐츠 산업 발전을 위한 합리적인 요금 체계 마련 등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며 “IPTV 서비스 활성화는 시급히 추진해야 할 국가적 과제”라고 말해 IPTV 서비스 활성화에 대한 강한 의지를 내비쳤다.

 한편 방통위는 IPTV 서비스 및 콘텐츠 활성화를 위해 교육과학기술부와 협력해 추진하고 있는 IPTV를 통한 공교육 서비스를 시작으로, 내년 초 보건·의료 분야와 공공·민원 분야로 IPTV 서비스 영역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김원배기자 adolfki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