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MB 양방향 데이터서비스 급물살

 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DMB)의 양방향 데이터 서비스가 활성화될 전망이다.

 19일 KTF와 지상파DMB 방송사업자인 KBS·MBC·SBS·U1미디어, 방송솔루션 개발업체 MDS테크놀로지·넷앤티비 등은 연동형 데이터 서비스인 BIFS(Binary Format for Scenes) 방식의 지상파DMB 서비스에 나서기로 하고 오는 4월 이와 관련 단말기를 출시하기로 했다. SK텔레콤도 지상파DMB특별위원회와 BWS(Broadcasting Web Site) 방식의 양방향 데이터 서비스를 출시하기로 합의했다.

 이번 합의로 지상파DMB의 양방향 데이터 서비스의 활성화에 큰 진전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날 KTF는 오는 4월 1종의 BIFS용 단말기 출시를 시작으로 연내 다수의 BIFS 단말기를 출시하기로 했다. 기존에 지상파DMB용 BIFS 단말기가 ‘KB-2700’ 1종밖에 없어 사용자 층의 확대가 어려웠다는 업계 요구를 반영한다는 취지다.

 지상파DMB 방송사업자도 상반기 안에 부분적으로 연동형 데이터 서비스를 시작하고 올 하반기에는 본격적으로 해당 서비스의 비율을 높이기로 했다.

 SK텔레콤도 이날 지상파DMB특별위원회와 공동으로 BWS 기반 차세대 양방향 데이터 서비스를 출시하기로 합의했다. 이를 위해 지상파DMB특별위원회와 SK텔레콤은 이달 말까지 ‘양방향 데이터 솔루션 공급 및 사업 협력 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향후 출시되는 모든 지상파DMB 단말기에 BWS 플랫폼을 채택하고 6개 지상파DMB사업자가 BWS가 적용된 단말기가 출시되는 시점에 맞춰 BWS 기반 양방향 데이터방송을 송출할 계획이다.

 지상파DMB특별위원회 관계자는 “BWS 기반 차세대 양방향 데이터 서비스가 DMB 시장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라면서 “뉴미디어 시장에서 방송과 이동통신 동반 성장 모델 구축에도 일조할 것”으로 기대했다.

 김원배·안석현기자@전자신문, adolfki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