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 인기상품] 고객만족 부문 - 인사이트를 읽었다

 ‘고객을 통찰할 수 있어야만 고객 만족을 넘어 고객 감동으로 승화시킬 수 있다.’

 올 하반기 전자신문이 선정한 인기상품 고객만족 부문 선정작은 하나같이 고객 인사이트에 천착한 ‘작품’들이다. 아무리 뛰어난 기능성도 고객이 원하지 않는다면 소용없는 법. 복잡다단하게 변모하는 소비자 요구를 정확히 읽어냈을 뿐더러 소비자 스스로도 인지하지 못했던 잠재 욕구까지 채워주는 상품이 대거 선정됐다. 분야나 품목은 다채롭지만 탁월한 기능성에서 가격·디자인·사후서비스(AS)에 이르기까지 고객만족 우수감으로 손색이 없다는 점은 한결같다.

 올해 들어 인터넷전화(VoIP)가 본격 확산된 가운데 삼성네트웍스의 인터넷전화 ‘삼성와이즈070’이 저렴한 가격과 다양한 서비스로 인기를 끌었다. 국내 최저 수준의 통화료와 차별화된 부가서비스로 인터넷전화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바꿔놓았다는 평가다.

 지식경영 전문 업체인 와이즈소프트의 지식포털솔루션 ‘와이즈 이케이피(WYZ EKP)’도 이 분야 우수 상품으로 꼽혔다. 와이즈 이케이피는 지식포털 솔루션으로는 국내 처음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의 GS(Good Software)를 획득하기도 했다.

 KT의 초고속인터넷 ‘메가패스’는 가장 많은 652만명의 가입자 규모와 더불어 최근 명품 인터넷 브랜드로 자리 매김하기 위한 노력이 높은 점수를 얻었다. 고객에게 즐거움을 주기 위해 메가패스존 등 콘텐츠 서비스를 대폭 확충하고 있고 ‘인터넷 주치의’ 제도와 같은 신속하고 편리한 AS 환경을 갖추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한 결과다.

 올해 들어 폭발적으로 성장한 내비게이션 시장에서는 엠앤소프트의 내비게이션 소프트웨어 ‘맵피 유나이티드(이하 맵유)’가 강력한 경로탐색 및 엔터테인먼트 기능으로 호응을 얻었다. 맵유는 다양한 경로탐색 설정에 따라 최다 224개의 경로를 제공하는 다중경로탐색 기능이 돋보인다.

 쏠라엔텍이 자체 개발한 디지털사진 첨단 처리 기술로 만들어 낸 염료승화형 포토프린터 ‘디지큐브’는 최근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사진인화기 시장에서 주목받는 제품이다. 5㎛의 미세 박막 필름을 200℃ 온도에서 코팅 처리함으로써 내열성을 높이고 인화 품질을 개선한 점, 독자 개발한 포뮬러 기술로 대체 소재를 발굴한 점 등은 남다른 경쟁력으로 평가된다.

 이 밖에 LG전자의 PDP TV 전략 모델인 ‘엑스캔버스 엔터테이너’와 HP의 컬러레이저 디지털복합기 등 총 51개 상품과 서비스가 올 하반기 고객만족을 선도한 품목으로 선정됐다.

  서한기자@전자신문, hse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