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검색 트렌드 사이트 오픈

 다음커뮤니케이션(대표 석종훈 www.daum.net)은 사용자들이 최근 이슈 및 동향 등 검색흐름을 파악할 수 있도록 다양한 분야별로 검색 순위를 제공하는 ‘다음 검색트렌드(http://trend.search.daum.net)’ 사이트를 3일 선보였다. 단순한 검색어 순위에서 한 발 더 나아가 해당 검색어에 대한 사용자들의 연령·성별·지역 등 다양한 성향을 추출해 네티즌들의 관심도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이 사이트는 인물·영화 등 약 60여 개에 달하는 주제별 인기검색어, 성별·세대·지역 등 세분화 한 검색어 순위, 검색어의 이슈 시점별 관련 뉴스 추출 등이다. 최근 6개월 동안 키워드별 검색 추이 그래프 제공을 통해 이슈가 된 시점 뿐 아니라 해당 키워드와 관련된 기사 및 사용자층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분석, 보다 심층적인 정보를 사용자들에게 전달하는 게 특징이다.

다음은 사용자 검색 트렌드를 공정하게 반영하기 위해 특정 키워드에 대해 특정 시간 내 동일한 IP에서 집중적으로 검색이 될 경우 검색 횟수로 반영하지 않는 등 정확성 향상을 위한 시스템 장치를 적용했다.

손경완 검색포털본부장은 “이번 서비스는 ‘넷심(net心)’의 최신 흐름 및 이슈를 쉽게 파악할 수 있는 가장 의미있는 검색 기능으로 기대된다”"며 “로그인 기반의 데이터 분석에 대한 강점을 다양한 검색서비스와 연계함으로써 차별화 된 모델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방침”이라고 말했다.

김민수기자@전자신문, mimo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