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원들 68% 악성댓글에 시달린다

 국회의원도 악성댓글에 몸살을 앓고 있다.

 김선미 의원(열린우리당)이 의원회관 의원실을 대상으로 악성댓글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143명의 응답 의원 중 68% 정도가 악성댓글에 시달리는 것으로 조사됐다. 홈페이지 71%, 포털사이트 14%, 뉴스기사 6% 등의 순서로 악성 댓글이 많았다.

 홈페이지를 찾아가는 악플러의 적극성과 달리 의원들은 소극적으로 대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심각성을 인식하지 않은 채 그냥 묵인하고 넘어가는 양상이 약 64%을 보였으며 글 삭제 및 지적 답글 등 적극적인 대응은 고작 26%였다. 또 인터넷 실명제 도입과 실시가 악성댓글에 대해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칠 것인가라는 질문에 영향을 줄 것이라는 답변이 약 81% 이상으로 나타났으며, 영향을 주지 않을 것이라는 답변이 약 6%로 조사됐다.

 댓글 문화 개선 방법에 대해 댓글 쓰기 기준강화가 약 56%, 이용자의 자정활동 유도가 25%, 운영자의 관리가 약 17%로 나타났다. 악성댓글을 근절하려면 법적 제도적 측면을 보완 및 강화하자는 답변이 57%, 악성댓글 게시자처벌 약 25%, 댓글서비스 자체 중단 약 10% 순으로 조사됐다.

 김 의원은 설문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인터넷 실명제 실시가 악성댓글을 근절시킬 대안은 될 수 없다고 분석하고 법·제도 장치를 강화한 상태에서 토론문화를 정착 및 확산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민수기자@전자신문, mimo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