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위 `제6 홈쇼핑` 선정 검토

 방송위원회가 제6의 홈쇼핑사업자를 선정키 위한 내부 검토를 진행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대기업인 롯데쇼핑이 지난해 우리홈쇼핑을 인수한 데 이어 최근엔 농수산홈쇼핑 매각설이 도는 상황에서 나온 것으로, 홈쇼핑업계는 물론이고 유통가에 뜨거운 감자가 될 전망이다.

 방송위의 고위관계자는 16일 “중소기업을 위한 홈쇼핑이 필요하다는 입장에서 방송위 제2소위원회에서 추가로 홈쇼핑사업자를 선정하는 문제를 논의 중”이라고 말했다.

 방송위의 또 다른 관계자는 “중소기업이 소유한, 중소기업을 위한, 중소기업의 홈쇼핑을 검토하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홈쇼핑사업권은 94년 삼구쇼핑(CJ홈쇼핑의 전신), 한국홈쇼핑(GS홈쇼핑의 전신) 2개 업체가 사업자로 선정됐으며 2001년에 추가로 현대홈쇼핑·우리홈쇼핑·농수산홈쇼핑 3개 사업권을 추가해 현재의 5개 사업자 구도가 형성됐다.

성호철기자@전자신문, hcsung@

 

◆뉴스의 눈

 제6의 홈쇼핑 논의를 촉발시킨 계기는 롯데쇼핑의 우리홈쇼핑 인수다. 방송위원회는 지난해 롯데쇼핑이 우리홈쇼핑의 대주주인 경방의 지분을 인수하면서 대주주 변경승인을 신청하자 승인 여부를 놓고 9인 방송위원 전체회의에서 치열한 공방을 치렀다.

 결국 투표를 통해 5인의 찬성으로 변경승인을 했지만 이 과정에서 중소기업을 위한 홈쇼핑이 자본주의 논리에 따라 모두 없어지는 상황을 정책적으로 보완할 필요성이 제기됐다. 승인 때부터 아예 소유주를 중소기업으로 한정지은 중소기업홈쇼핑을 추가로 승인해서 중소기업의 유통활로를 찾고 전체 홈쇼핑 시장의 균형을 맞추자는 취지다.

 방송위 관계자는 “지난 12월 방송위원 전체회의에서 몇몇 방송위원이 중소기업 홈쇼핑에 대한 의견을 개진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제6의 홈쇼핑 논의는 기존 5개 홈쇼핑의 반대가 예견되는데다 홈쇼핑 시장이 포화 및 정체되는 상황까지 겹쳐 최종 결론까지는 진통이 예상된다.

 홈쇼핑업체 관계자는 “시장 규모를 보면 5개 홈쇼핑도 많다”며 “홈쇼핑사업자를 추가할 바엔 차라리 승인제를 등록제로 바꾸는 편이 낫다”고 반발했다.

 당장 방송위 사무처에서도 제6의 홈쇼핑에 대해 부정적인 기류가 감지된다. 제6의 홈쇼핑에 대한 논의가 전체회의에서 거론된 지 4개월이 지나고 있지만 아직 사무처에선 이에 대한 구체적인 검토 작업은 진행되지 않고 있다. 제6의 홈쇼핑 논란은 따라서 방송정책 결정권자인 방송위원들의 필요성 인식에도 불구하고 실제로 홈쇼핑 추가 결정까지는 험난한 여정을 갈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