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브리드, 제품이슈관리시스템 소스코드 공개

 데이터베이스관리시스템(DBMS) 업체인 큐브리드(대표 강태헌)가 국내 소프트웨어(SW) 기업들의 제품 개발 경쟁력 강화를 위해 자사 제품개선이슈관리시스템인 ‘아이트랙’ 소스코드를 공개한다고 10일 밝혔다.

 아이트랙은 큐브리드가 자체 개발한 제품개선이슈관리시스템으로, 제품에 대한 고객의 피드백을 제품 개발에 반영하는 제품 개발 프로세스에 사용하는 도구다.

 큐브리드는 “아이트랙을 통해 선진화된 제품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다”며 “국산 SW 개발 기업들이 고객 중심의 고급 SW를 개발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오픈 소스를 추진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김평철 큐브리드 최고기술경영자(CTO)는 “국내 SW기업의 경우 고객 중심의 제품 개발 프로세스에 대한 인프라가 부족하다”며 “아이트랙을 통해 선별회의, 릴리스 관리, 오류색출 대회, 이슈 트래킹, 핵심성과지표 등의 관리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아이트랙 SW 및 설명서, 모범 사용 예제는 큐브리드 웹사이트를 통해 배포되며 10월께 설명회가 열릴 예정이다. 국내 최대 오픈 소스 커뮤니티인 KLDP.net(http://kldp.net)에 프로젝트로 등록, 오픈 소스 개발자와 사용자들이 함께 개선해 나갈 계획이라고 큐브리드는 덧붙였다.

 김익종기자@전자신문, ijki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