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세상 속으로](25)상반기 결산 좌담회

본지가 연중 기획으로 추진해온 ‘유비쿼터스(u) 세상속으로’가 6개월이 지났다. 올 들어 부산·충남·강원 등 지자체마다 u 시티 전략을 속속 내놓는가하면 ‘블루오션’을 향한 기업들 대부분 그 중심에 유비쿼터스를 포함하는 등 어느 해보다 u에 대한 관심이 높았다. 정부 역시 e코리아에 이은 차기 국가 어젠다로 ‘u 코리아’를 준비하는 등 u 사회 구현을 위한 민관 단위의 노력은 한층 더 가시화됐다. 본지는 한국정보산업연합회와 공동으로 전문가들을 초청, 상반기 국내에서 추진된 각종 u 관련 움직임을 정리하고, 향후 u 세상 조기 실현을 위한 선결과제들에 대해 의견을 들어보는 좌담회를 개최했다.

 △양승욱 부장(사회) = 유비쿼터스(u)가 전자신문을 통해 소개된지 4년째 접어들고 있다. 실제 u가 우리에게 얼마만큼 다가와 있는지 이야기 해보자.

- 최봉현 연구위원 = u는 정보화의 미래 방향이면서 새로운 투자를 이끌어내는 수단이다. 사용자 입장에서는 눈에 안보이기 때문에 사람들이 의심하고 있지만 변화는 단계적으로 이루어진다.

- 한현배 부장(KT u시티추진단) = KT는 u 시티가 나가야활 방향이라고 확신하고 있다. 전담조직을 만든 것도 이 때문이다. u는 단순한 트렌드가 아니고 사회간접자본(SOC)이다. 일단 인프라가 구축되면 이를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기술과 제품이 나올 것이다. 초고속인터넷이 대표적인 사례다. u는 이제 우리 곁에 와있다. 다만 일반 국민들이 느끼지 못하는 이유는 u가 하루아침에 일어나는 변화가 아니기 때문일 것이다. 가랑비에 옷 젖듯이 U는 천천히 이미 우리 곁에 다가서고 있다.

△사회 = u에 대한 명확한 개념이 제대로 정립되지 않았다는 지적도 있다.

- 신재훈 그룹장 = u를 개념적으로 무엇이라고 한 마디로 규정하기는 어렵다. 하지만 패러다임은 u로 바뀌고 있다. 삼성SDS도 20주년을 맞아 회사비전을 ‘u크리에이터’로 선포했다. u시대의 창조자가 되자는 의미다. 이미 자체적으로는 u에 대한 개념을 정립했고 이에 따라 u시티, RFID, BPO,엔지니어링 아웃소싱 등 4대 신사업을 추진키로 했다. 자체방송을 통해 u가 어디까지 와있는가를 주제로 직원들에게 설명하는 작업도 해봤지만 u개념을 이해시키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그러나 최근 준공된 아파트에 설치된 침입자보안시스템, 체온이나 맥박등을 체킹해 의사에게 데이타를 보내주는 런닝머신 등은 u의 구체적인 구현이라고 볼 수 있다. 우리는 이미 u시대에 살고 있다고해도 과언이 아니다.

- 주형철 본부장 = u가 아직도 생소한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트렌드이면서 방향이다. u의 의미가 신은 어디에서나 존재한다라는 의미지만 아직은 그렇지 못하다. 그렇지만 홈네트워킹니나 텔레매틱스 등으로 이미 상품화돼 있다.

- 김현곤 단장 = 국민들이 피부로 느끼기 위해서는 전체의 15% 정도가 혜택을 누릴 수 있어야 한다는 통계가 있다. 전자정부 같은 경우는 15% 이상이 이용하고 있기 때문에 전자정부가 구축돼있다고 국민이 인정하고 있는 것이다. u의 전단계가 모바일이라고 할때 이미 우리나라는 모바일세상에 진입했지만 u시대에 살고 있다고 느끼지 못하는 것은 아직 15%에 못미치기 때문일 것이다.

△사회 = u는 더 이상 캐치프레이즈가 아니고 이미 실생활에 이용되고 있는 듯 하다. 정부 및 기업의 추진 현황을 들어보자.

- 김현곤 = 올해 말까지 정부의 u기본계획(마스터플랜)이 나올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여기에는 의료·공공·환경·건설 등 사회 전분야의 u의 가능성과 확산방안, 또 하나는 과연 u사회를 구현하기 위한 산업과 기술, 제도 등을 어떻게 할 것인가가 포함될 예정이다. 이를 비전으로 삼아 각각에 맞는 레퍼런스 모델을 만들어 갈 것이다. 이미 정부는 BCN, RFID/USN, IPv6 등 u사회 구현을 위한 인프라시범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u시티 시범사업이나 IT839 등도 사실은 u 실현을 위한 구체적인 로드맵으로 볼 수 있다. 특히 u시티는 클러스터시범사업으로 예비타당성사업을 거쳐 내년부터 본격 추진할 계획이다. 정통부 외에도 행자부도 U정부 구현을 위한 사업계획을 마련하고 있다. U는 일본이 먼저 시작했지만 실제 실생활에 적용하는 것은 우리가 먼저다. 정보화촉진계획으로 인해 우리가 일본을 10년 앞서가지만 U도 하루빨리 마스터플랜을 마련, 일본을 앞서가야 할 것이다.

- 최봉현 = 국민들이 현실적으로 u를 느끼게 되는 것은 와이브로나 WCDMA가 상용화됐을 때다. 우선 ‘얼리 어댑터’들이 체험케 하고 이를 인터넷으로 널리 알렸을 때 국민들도 U세상이 왔음을 실감케 될 것이다.

- 주형철 = 이동전화사업자로서 SKT의 비전은 u서비스 제공사업자다. 이를 위해 3가지 정도의 원칙을 세워 놓고 있다. 하나는 체력에 맞는 사업을 전개한다는 것이다. 셀룰라 기지국을 u서비스를 제공하는 게이트웨이로 활용하는 방안이 그것이다. 두번째로는 컨버전스다. 어차피 SKT 혼자 모든 것을 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무선통신을 기반으로한 텔레매틱스, 모바일뱅킹, 홈네트웍 등을 자동차, 금융기관, 건설업체 등과의 협력, 즉 상생을 통해 사업을 전개할 계획이다. 세번째는 해외로 나간다는 전략이다. 차별화된 비지니스모델을 발굴해 u 시대의 글로벌리더로서의 역할을 해나갈 생각이다.

- 한현배 = KT의 전반적인 분위기는 수익창출 보다는 인프라를 구축한다는 차원에서 u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통신인프라위에 새로운 플랫폼을 개발해 이용자들에게 제공한다는 것이다. KT가 u 시티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것도 이 같은 이유 때문이다. u는 anyplace, anywhere, anytime으로 정보에 접근할 수 있다는 의미지만 지금은 someplace, sometime, somewhere인 게 사실이다. u의 확산을 위해서는 협력이 필요하고 각자의 차별화된 사업을 전개해야 한다. 스스로 자신의 특성을 찾고 이를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게 U사회에세 새로운 사업기회를 창출하게 될 것이다.

- 신재훈 = u시대에 어느 한 기업이 모든 것을 주도하지는 않을 것이다. 삼성SDS는 이미 KTF와 휴대폰과 TV간 문자메시지를 송수신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삼성SDS의 u크리에이터는 직접 u사업을 전개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기업들이 u서비스사업을 전개할 수 있도록 인프라를 제공하거나 새로운 비즈니스를 할 수 있도록 컨설팅을 한다는 것이다. 각자의 사업영역에 맞는 역할을 찾는 게 U사회에서 이길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 사회 = u가 트렌드라고 한다면 u의 확산이 미래 우리 사회의 경쟁력을 높이는 계기로 작용할 것만은 분명해 보인다. u의 확산에 걸림돌이 무엇인지, 이를 제거하기 위한 노력들은 어떤 것이 있는지 논의해보자.

- 오재인 교수(단국대) = u 사회 구현에 걸림돌이 적지 않은 게 사실이다. 가장 각광받고 있는 범국가적 지자체 사업인 u 시티의 경우, 정통부가 주도하고 있지만 실제 이 사업을 구현하려면 토지 분양의 역할을 담당하는 건교부와 지자체가 중요하다. 재미있는 사실은 부처간의 사업 마인드가 너무 다르다는 점이다. u가 눈에 보이지 않아도 IT인들은 미래 가능성을 믿지만 건교부와 지자체 등 비IT인들은 우선 눈에 보이지 않는 것에 대해 인정하려 하지 않는다는 차이점을 인정해야 한다. 결국 활성화가 어려운 이유는 두 가지로 볼 수 있다. 첫째, 너무나 보이지 않는 서비스라는 점이다. 개념이 아직도 불명확하다. 둘째, 네트워크 수준은 괜찮지만 기술수준의 문제, 칩 값도 비싸고 기술 개발 멀었고 단말기도 역시 마찬가지다. 하지만 지금까지 인터넷과 휴대폰 등 IT는 공급이 수요를 창출해왔듯이 이번에도 공급 창출 전략을 우선적으로 이루고 나서 수요 창출 전략을 마련하는 게 바람직해 보인다.

- 최봉현 = 거시적으로 이야기해보자. 우선 정부의 기능 조절을 명확히 해야 한다. 기획예산처에서 5년 단위로 수립하는 ‘국가재정운용계획’에서 유비쿼터스 관련 사업 중복되는 부분을 걸러내야 할 것이다. 지금의 혼란 원인은 디지털화되면서 기존 존재하지 않던 새로운 서비스가 창출됨으로써 영역 구분이 모호해진 데 따른 것이라고 볼 수있다. 이러한 혼란이 심각히 비칠수도 있지만 경험적으로 볼 때 그리 우려할 사항은 아니다. 공무원들의 협력 할 부문과 경쟁할 부문 제 역할을 하지 못할 때만이 심각한 중복이 생기는 것일뿐 이다. 파급효과 큰 사업인 만큼 조속한 정부간 역할 분담과 기능 재 조정을 잘해야 한다.

- 권태승 부회장(정보산업연합회) = 좀 극단적으로 말하면 우리나라에 유비쿼터스에 대한 국가 총체적인 비전과 철학, 체계적인 목표가 있는가 의문이 든다. 이러한 의구심이 드는 데에는 첫째 현재 유비쿼터스에 대한 다양한 시범사업이 추진되고 있긴 한데 통일된 기준을 가지고 움직이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여기에 구현되는 플랫폼이나 소프트웨어 사용 등 호환성을 염두에 두면서 시범사업이 진행되는 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런 기준 없이 진행되는 사업 진행은 자칫 부처간 사업 중복성이라든가 기술간 호환성 문제를 초래해 경제적 낭비를 초래하게 될 수도 있다. 둘째는 국가 전체의 경영 목표나 계획과 유비쿼터스 사업 방향 연계해서 움직이고 있는가도 한 번 생각해봐야한다. u사업이 상용화되지 못한 기술개발에만 머물 경우 국가적 손실이 클 것이다. 기술개발과 비즈니스 모델, 해외 진출에 이르는 전체적인 구조를 생각하면서 사업을 진행해야 할 것이다.

- 김현곤 = 토론을 하다 보니 마스터플랜을 조속히 수립하는 것이 부처간 잡음 소지를 줄이는 것이라 생각이 든다. 물론 지금 수립하는 마스터플랜 보다 좀더 상위의 목표를 수립해야 한다는 생각도 든다. 즉 전체 국가 경영 목표를 두고 하위에서 플랜을 수립해야 할 듯 하다.

- 오재인 = 세가지 정책 제안을 하고 싶다. 우선 정의를 명확히 하자. u 코리아가 ‘편하고 안전하며 부담할만한 비용이라면’ 사용자들은 언제든지 사용할 준비가 돼있다. 두번째는 대표적인 u 사업 중에서 u시티와 같은 경우 단계별 목표 수립을 마련해야 한다. 유관 부처인 건교부가 망설이는 이유는 좋아보이는데 투자 부담이 크고, 성과는 쉽게 나올 것 같지 않기 때문일 것이다. 이 때문에 지자체와 건교부는 민자 유치 부분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다. 투자해서 수익을 가져가라는 의미다. 위험부담을 최소화하도록 테스트베드를 만들 필요가 있다. 이는 최첨단 기술이 동원되고 막대한 재원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세번째는 범 국가적 추진이 필요하다는 점이다. 이러한 사업은 동시다발적 추진보다는 정부 차원에서 집중해서 범국가적으로 민관이 역할을 분담해야한다. 막대한 재원이 소요되면서 초기 수익이 불투명한 사업인만큼 홍보를 통해 민간 투자를 유치하고, 정부는 부지를 저렴하게 제공하는 등 정부 차원의 다각적인 지원책이 마련돼야 한다. 장기적으로 민간은 해외 수출을 추진하고, 정부는 세수를 확보하는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 신재훈 = 우리나라는 과장해서 말하면 계획주의 성향이 아주 크다고 볼 수 있다. 정부가 한정 자원을 조금씩 배분하는 것은 성과도 없고 실효성 없는 정책으로만 흐를 수 있다. 가능성있는 사업에 확실히 몰아주어야 한다. 또 이를 위해 민관이 함께 범 종합적으로 지속적인 협의 자리를 만들어야 한다.

- 권태승 = 테스트베드를 만들어 모범사례를 만들고 해외 진출에까지 이어지는 사업 전략에 적극 찬성한다. 중구난방식 투자 방식은 안된다.

△ 사회 = u 관련 정책이나 사업이 범 국가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데 동감한다. 유관 부처간 논의가 활발히 이루어져야 할 때다.

- 한현배 = 부산 프로젝트를 추진하면서 몇 가지 중점사항을 정리했다. 우선 지자체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아젠다가 무엇인가. 또 이 장기적인 프로젝트를 어떻게 종합관리해서 성공시킬 것인가. 세번째로는 재원은 어떻게 조달할 것인가. 여기서 외국 자본이나 KT 외 민간 자본을 얼마나 수용할 것이냐의 문제도 파생한다. 이 전체적인 환경을 조성하기위해서는 만나야 하는 정부 부처가 한두곳이 아니다.

- 최봉현 = 정부 전략이 공급 측면에 매우 집중되는 면도 있다. 새로운 분야가 나올 경우 초기 정부 공급 주도 역할도 중요하지만 u 산업에서는 시장의 수요자가 주도할 수 있도록 정책화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서비스를 조기에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u단말기 등 첨단제품에 대한 보조금지원 등이 있어야 할 것이다.

- 권태승 = 앞서 지적한 대로 u에 대한 접근방법이 부처마다 서로 다르기 때문에 오해가 있을 수 있다. 이 같은 문제를 풀기 위해서는 기업들이 앞장서야 한다. u의 확산이 범 국가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민관의 협력이 전제돼야 한다. 앞으로 기업들의 의견을 지속적으로 수렴, 정책에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할 생각이다.

△ 사회 = 아날로그시대에 우리는 선진국에 비해 10년이 뒤졌지만 정보화시대에서 만큼은 우리가 10년을 앞서가고 있다. u시대에서도 정보화시대의 글로벌리더의 역할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u코리아의 실현을 앞당기는 게 관건이라는 생각이 든다. 이런 모임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 u코리아가 조기에 정착시킬 수 있는 다양한 의견이 제시되고 정책에 반영됐으면 하는 바람이다. 신혜선기자@전자신문, shinh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