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 벤치마킹>알FTP

◆알FTP(http://www.altools.co.kr)

국산 압축 프로그램의 대명사 알집을 만든 이스트소프트의 제품이다. 알집과 마찬가지로 누구나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공개 프로그램이다.

 인터페이스는 윈도탐색기와 같은 형식으로 보통의 FTP 프로그램이 좌우로 창을 나눠서 사용하는 것과 달리 알FTP는 상하로 리모트와 로컬을 나눈 구조를 이

룬다. 이어받기와 이어올리기 지원, 파일 속성 변경, 사용자 명령 창 등 FTP 서버에 접속해서 파일을 가져오거나 올리는 데는 지장이 없을 정도의 정석을 따르고 있다.

 로컬 접속 디렉터리 지정이나 북마크 기능, 전송예약 등의 고급 기능은 없지만 불필요한 기능을 완전히 배제해서 초보자도 어렵지 않게 설정하고 사용할 수 있다. 이어받기는 전송이 끊기지 않은 상태에서 전송이 중단될 경우에 사용할 수 있다.

 파일을 동시에 한 개 이상 전송할 때는 옵션에서 ‘스레드 수’를 올린다. 스레드 수는 파일을 다운로드하거나 업로드할 때 동시에 전송·수신할 수 있는 파일의 수와 같다.

 프로그램창 안에서만 드래그앤드드롭을 지원하기 때문에 바탕화면에서 바로 파일을 업로드할 수 없고 새로 고침 기능이 없어 불편하다. 예를 들어 알FTP 프로그램을 이미 실행한 상태에서 다른 컴퓨터에서 내 컴퓨터로 가져온 파일을 업로드하려면 프로그램을 종료하고 다시 실행시켜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