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살롱] 이기호 한국여성정보인협회 회장

여성의 사회적 비중과 역할이 증대되고 있다. 그동안 성별 전용분야로 여겨졌던 것이 깨지고 있다. 그만큼 한 분야가 세분화 전문화되고 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성역을 깨는 선두 분야는 정보산업분야다. 여자대학에도 전자계산학과 중심의 공과대학이 생기고 관련 과의 여성비율이 높아지는 등 남성전용으로 인식했던 고정 관념이 깨지고 있다.

일부 분야에서는 남성보다 여성에게 적합한 업무라고 자기영역을 주장하기도 한다. 그런 여성 정보인들을 대변하는 기관의 설립은 자연스럽다.

지난 92년 정보통신부 산하로 사단법인 「한국여성정보인협회」가 발족됐다. 초대 회장으로는 이화여대 전자계산학과 교수인 이기호씨를 선출됐다.

이기호 교수는 세계 여자대학에서 유일하게 공과대학을 설립한 장보인이기도 하다. 그는 현재 이화여대 공대학과장직을 맡고 있다.

『여성은 가사부담을 하기 때문에 결혼을 하면 자기의 전문지식이 위축을받게 돼요. 그런데 정보산업분야에서 여성의 역할은 다른 산업분야에 비해일정 부분은 독점적 지위를 차지하고 있어요. 그런 여성의 역할이 결혼이라는 사회적 틀 때문에 사장된다는 것은 너무 불행합니다.』

이런 점을 고려해 이 교수는 여성들의 친목도모와 정보교환, 그리고 재택근무를 통한 사회적 역할수행을 목적으로 출발했다고 말했다.

현재 전산인력 가운데 여성이 차지하는 비율은 30%를 넘지 못한다. 다른산업에 비해서는 높은 수준이지만 산업성격상 아직은 적은 비율이라는 게 협회의 생각이다.

협회 가입인원은 현재 6백명이 넘는다. 그리고 협회는 편집과 학술 등의조직을 운영하고 있고 지역별로 지부도 결성하고 있는데 부서장은 대부분이비상임이다.

부서 산하에 「신기술동향분과」를 비롯해 「소프트웨어개발분과」, 「청소년컴퓨터분과」, 「정보활용분과」, 「멀티미디어활용분과」, 「정보통신분과」 등으로 나눠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협회는 매년 사업계획서를 발표하는데 올해는 지난 6월 「인터넷과 정보사회의 소비생활」 세미나를 개최했으며 질좋은 교육용소프트웨어 인증기관을추진하고 있다.

특히 PC통신에 숙원사업인 「여성 전산인력 정보」 서비스를 통해 여성전산인력 조사연구와 시간제 및 재택제 등 여성정보인의 유연근무제도를 정착화 하기로 했다.

이 회장은 『여성 전산인력 정보는 공공DB 개발자금으로 구축해 현재 시범서비스를 하고 있는데 여성들의 유휴인력을 산업에 재투입함으로써 여성정보인력의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런데 방대한 데이터를 관리하는데 애를 먹고 있어요. 상근 전문요원도 부족하고요.』

그는 여성전신인력 정보가 제자리를 잡기 위해서는 여성정보인의 적극적인참여와 아울러 정부의 지원도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협회는 지난 94년부터 추진해 온 교육용소프트웨어 페스티벌을 올해부터중단하기로 했다.

정보문화의 달인 6월에 개최해 온 페스티벌은 운영자금의 부족과 참여업체들의 비협조로 어려움을 겪었다.

『지난해에는 전산DB구축에 협회의 온 힘을 쏟아 부었어요. 그러니 자연대외적인 활동이 위축될 수밖에 없었어요. 그런데 내부적으로는 4년간 운영하면서 대두돼 온 문제점과 대체 및 향후 계획 등을 준비하는 기간이기도 했어요』

이 회장은 여성정보인이 사회에서 제대로 자리잡기 위해서는 사회의 의식개혁과 제도적 정책수립, 비상근 고용정착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한다.

특히 「정보화사회의 특성을 가장 잘 나타내고 있는 직종 중의 하나가 시간과 장소제약을 받지 않고도 똑같은 일을 해낼 수 있는 재택근무와 정보 프리랜서제의 도입이 절실』하다고 말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재택근무에 대한 바른 인식과 프로젝트에 대한 정형화와표준화 정착, 성과급제도 도입, 시장시세와 맞게 품질에 따라 차등가격 책정등을 이 회장은 주문한다.

이 회장은 끝으로 협회는 사회나 국가에게만 책임을 전가하는 몰염치한 여성이 아닌 사회에 필요한 전문여성이 갖추어야 할 의식구조에서부터 전문성까지 갖춰 폭넓은 역할을 수행해 나갈 것이라고 다짐한다.

<양봉영기자>

이기호회장 약력

학력

59.2 이화여대 수학과 졸업

61.2 이화여대 대학원 수학과 졸업

72.12 텍사스주립대 컴퓨터과학전공 석사

81.2 서울대학교 대학원 컴퓨터과학전공 박사

경력

70.8 텍사스주립대 연구원

80.2 국방부 정책자문위원

81.3 이화여대 전자계산학과 학과장

83.3 이화여대 전자계산소장

91.10 한국정보과학회 프로그램밍언어 분과위원장

92.8 현재 한국여성정보인협회 회장

94.5 (사단법인)미래사회정보생활 이사

94.10 초고속정보통신망 구축위원

96.1 이화여대 공과대학장(현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