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DDoS 공격 사실상 종료"

 정부는 분산서비스거부(DDoS) 공격이 지난 10일 저녁을 기점으로 사실상 종료됨에 따라 연내 ‘재정·경제 사이버보안센터’ 설립키로 하는 등 대책 마련에 착수했다.

 황철증 방송통신위원회 네트워크정책국장은 11일 긴급 브리핑을 갖고 “10일 오후 6시를 넘어가면서 DDoS 공격 트래픽이 이전 대비 10분의 1수준으로 급격히 감소하면서 공격대상이 됐던 국내 사이트들이 정상접속이 가능하게 되는 등 상황이 호전됐다”며 사실상 DDoS 공격의 종료를 공식 표명했다. 3차 공격으로 좀비PC 하드웨어가 파괴된 사례는 800여건으로 집계됐다.

 황 국장은 “이번 해킹 사태를 계기로 전문가를 채용하고 사이버 테러를 방지할 수 있는 재원을 마련토록 관계부처와 협의해 나갈 것”이라며 “민간에서 발생하는 문제 해결을 위해 예산을 투입하는 문제가 논란이 될 수는 있지만, 결국 민간·공공 모두 큰 틀에서 연관이 되는만큼 보안 분야에 대한 국가차원의 투자는 필요하다”며 대대적인 대책 마련에 착수할 것임을 시사했다.

 기획재정부도 국세청 등 주요 재정·경제기관을 통합한 ’재정경제 사이버보안센터’ 설립을 연내로 앞당기기로 했다. 국가 경제정책을 총괄하는 재정부 내부 업무망에 DDoS 방어막을 구축하는 작업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한편, 국가정보원·검찰·경찰 등 수사기관과 방송통신위원회·한국정보보호진흥원(KISA) 등 정부기관 실무자들은 이번 사건의 배후를 밝히기 위해 13일 서울중앙지검에서 ‘사이버 공격범죄 수사 대책회의’를 갖기로 했다.

  심규호·장지영기자 khsim@etnews.co.kr